거짓 가르침은 우상 숭배이다
상태바
거짓 가르침은 우상 숭배이다
  • 이경직 교수
  • 승인 2018.06.1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직 교수의 십계명에서 찾아낸 그리스도인의 삶 (278) 마법 금지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기에 언제나 예배한다. 그런데 예배는 육적이지 않고 영적이어야 한다. 육적인 예배는 육체적 이미지를 사용한다. 그러나 내 영혼이 영이신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누어야 한다.

거짓 선생들도 주님을 부인한다는 점에서 우상숭배자이다.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벧후 2:1) 이스라엘 백성에게 비록 예루살렘 성전이 있었지만 그들이 거짓 선지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였을 때 그들에게는 참된 예배가 없었다. 교회로 모여 하나님을 예배한다고 하면서 성경적 가르침을 버리고 거짓 가르침을 배우고 따른다면 우상숭배를 저지르는 셈이다.

그리스도인은 가정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쳐야 한다.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다.”(신 6:6-7) 자녀 교육의 중심을 하나님 말씀에 두지 않고 세속적 가치관에 둔다면 이 또한 우상숭배이다. 우리 삶의 모든 영역은 하나님 말씀으로 충만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생각과 판단, 감정과 결정은 하나님 말씀을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 말씀과는 다른 가르침이 우리 삶을 지배한다면 우리는 우상숭배자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외의 다른 신의 말을 전한다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아야 한다.”(출 22:18) 그들은 “그의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점쟁이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신 18:10-11). 그들이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점쟁이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하지 아니하신다.”(신 18:14) 그 민족들은 마술을 사용하여 그들의 신이 강력한 존재임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뱀이 되었다.”(출 7:10) 그러자 “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애굽 요술사들도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다.”(출 7:11-12) 그러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켰다.”(출 7:12) 모세와 아론, 그리고 애굽 요술사 사이의 뱀 요술 대결은 바로에 대한 하나님의 승리로 끝났다. 그래서 하나님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신 18:15)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말씀을 버리고 우상숭배 하였을 때 하나님은 그들에게 경고하신다. “이제 너는 젊어서부터 힘쓰던 주문과 많은 주술을 가지고 맞서 보라 혹시 유익을 얻을 수 있을는지, 혹시 놀라게 할 수 있을는지, 네가 많은 계략으로 말미암아 피곤하게 되었도다 하늘을 살피는 자와 별을 보는 자와 초하룻날에 예고하는 자들에게 일어나 네게 임할 그 일에서 너를 구원하게 하여 보라 보라 그들은 초개 같아서 불에 타리니 그 불꽃의 세력에서 스스로 구원하지 못할 것이라.”(사 47:12-14)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마법에 빠지는 것은 하나님 말씀을 가볍게 여기는 일이다. 이는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예배하는 일이다. 하나님은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출 22;20)고 명령하신다.

백석대 조직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