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공로로는 결코 구원의 길에 이를 수 없어”
상태바
“인간의 공로로는 결코 구원의 길에 이를 수 없어”
  • 장종현 목사
  • 승인 2018.06.19 14: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개혁주의생명신학 선언문 해설-19) 오직 은혜, 용서와 화해의 복음

구원은 하나님의 전적 은혜입니다. 구원은 인간의 공로로 얻을 수 없습니다(엡 2:7-9).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인간이 누리는 자연적 생명이 선물이듯, 영적 생명도 하나님 은혜의 선물입니다. 그래서 자력 구원은 있을 수 없습니다. 자기 스스로 영원한 생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착하게 살면 천국 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구원의 유일한 길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순종함으로, ‘오직 은혜’(sola gratia)로 천국에 갑니다. 악인이라도 돌이켜 회개하며 하나님이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의 길을 받아들이고 따르면 천국에 들어갑니다.

‘오직 은혜’란 우리의 믿음과 구원을 포함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주님이 은혜의 하나님이심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여호와는 긍휼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자하심이 풍부하시도다”(시 103:8).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너희가 그 은혜에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엡 2:8). 그러므로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기”(고전 15:10) 때문에 우리는 아무것도 자랑할 수 없습니다. 종교개혁자들은 중세 교회에서 잊혀 있던 어거스틴의 은혜의 신학을 재발견했습니다. 그러기에 개혁자들은 공통적으로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하였는데, 하나님의 은혜가 이신칭의 교리의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구원은 인간의 어떤 공로의 결과가 아닙니다. 모든 자연인이 가진 양심으로는 구원을 얻지 못합니다. 양심은 하나님께서 사람의 심령에 기록하신 법입니다. 타락으로 인해 파손되고 흐려지고 어두워졌지만, 양심은 여전히 마음에 기록된 율법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인간이 양심에 따라 선하게 산다 해도, 그 양심의 행위만으로는 구원받지 못합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했고, 아무도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롬 3:23).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완벽한 의를 행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우리는 구약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마지막 때에 그 아들을 통해 말씀하셨고(히 1:1-2),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시기 때문입니다(요 14:6).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롬 3:19-28; 갈 2:16). 때가 찼고,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그 아들을 보내셨기 때문입니다(요 3:16). 그 아들이 우리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최고의 은혜의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그 어떤 인간의 행위나 제도나 조직도 구원을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 아닌 대가로 여기게 만들 수 없습니다. 중세교회처럼 신부나 사제의 중간 역할이 신자의 구원에 필수적인 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성도는 성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속죄 제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믿을 때 성령 하나님의 역사에 따라 구원을 받습니다. 

우리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 자신의 역사 외에, 다른 인간의 공로나 지위나 제도가 끼어들 수 없습니다. 성도 개인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좋은 목회자는 성도들의 삶에 꼭 필요하고 유익하지만, 그 어떤 목회자도 성도의 구원의 중보자의 자리에 설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는 한 분 예수 그리스도뿐입니다(히 12:24).

신자의 윤리의식이 현격히 저하된 오늘의 현실에서, 성도의 윤리적 행위를 독려하기 위해 우리의 선행이 구원의 조건이며 성도의 악행이 구원을 ‘취소’한다는 ‘행위 구원론’적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택하심과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습니다(롬 11:29; 벧후 1:10). 성도의 선한 행실은 구원의 열매이지 조건이 아닙니다(엡 2:10). 거듭난 영적 생명의 열매로서 선한 행실이 없다면, 그것은 단지 처음부터 영적 생명이 아니었음을 드러낼 뿐입니다(약 2:14-2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 영 2018-06-25 07:32:51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는 다는 것은 맹신입니다. 예수님이 중보자인것은 구원받는 방법을 진리로 주셨기 때문이며 우리가 그를 믿는 것은 그가 한 말을 믿는 것이며 그가 가르친 진리를 믿고 행하여 구원받을 수있도록 거듭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방법을 주셨지만 행함은 하지 않으면서 은혜로 구원받는 다는 논리는 말씀 어디에도 없으며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해서 입니다. 진리를 행하면 바로 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