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교 통제 강화 우려된다
상태바
중국선교 통제 강화 우려된다
  • 운영자
  • 승인 2018.06.19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당국이 한국인 선교사역자들의 중국 내 기독교 전파 활동이 활발하다고 보고 특별 단속을 강화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 5월7일 한국인 남성 2명이 중국 저장성 원저우시의 한 호텔에서 지하교회를 세워 운영했다는 이유로 체포됐다고 한다. 중국 당국은 이날 현지의 지하교회도 급습해 중국인 10여명을 체포했고 지하교회는 당일 폐쇄된 것으로 전해진다.

종교 통제가 강화된 것은 시진핑 주석 집권 후 중국정부가 추진하는 ‘종교의 중국화’에 보조를 맞추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종교의 중국화는 시주석이 2015년 종교를 공산당의 절대적 권위 아래 편입시키기 위해 소개한 정책이다. 게다가 올해 2월부터는 ‘종교사목 조례’가 시행돼 단속은 더 심해지는 양상이다. 새 조례는 종교인과 종교단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불법 종교행사에 장소를 제공할 경우 최대 20만 위안(약3만 달러)의 벌금을 물린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은 중국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가’로 지정했다고 프랑스 국제라디오방송(RFI)이 5월3일 보도했다. 이 방송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가 최근 발간한 ‘2017년 국제 종교자유 보고서’에서 중국이 “헌법상으로는 ‘정상적인 종교 활동’에 대해 허용한다고 명시했지만 ‘정상적인 종교 활동’에 대한 정의는 밝힌 바 없다”고 꼬집었다. 지금 중국 선교활동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교회는 중국 선교사역자들과 중국교회를 위해 관심을 갖고 기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