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의 갈등과 위기
상태바
부부의 갈등과 위기
  • 최귀석 목사
  • 승인 2018.05.1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귀석 목사의 ‘성경적 내적 치유’(51)

부부관계는 그 어느 관계보다 친밀하고 강렬하며 커다란 의무와 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극복하기 힘든 위기가 끊임없이 일어나더라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부부관계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자원뿐 아니라 중대한 정서능력을 필요로 한다. 부모의 슬하에서 자란 사람이면 누구나 결혼의 틀을 가지는데 이 결혼의 틀이 정서적, 심리적 합일의 여하에 따라 결혼의 행복과 불행이 달라진다. 그 중 언약을 어긴 불륜은 부부 파괴의 주범이다

1. 외도로 인한 부부의 위기
부부의 외도문제는 가장 심각한 위기 중의 하나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으러 왔다면 상담자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내담자로 하여금 깨닫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위기에 처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때 일반적인 실수와 기질적인 실수를 만든 이유를 그와 공유해서 그것들을 피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1) 배우자가 불륜의 관계를 알고 있을 때는 상대의 감정상태에 따라 솔직하게 고백한다.
2) 불륜관계에 대한 정확하고 세부적인 사실들에 대해서는 깊이 묻지 말아야 한다.
3) 불륜 사실에 대해 다른 어떤 사람에게도 비밀을 지켜주어야 한다.
4) 배우자의 가까운 친구들이나 부모에게도 이 사실을 말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지 말라. 그가 선택을 분명히 하고 몇몇 계획에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결혼의 단꿈을 다시 세우도록 도와줄 몇 가지 방안
1) 배우자 자신의 느낌대로 말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새로운 방법에 의한 배우자와의 의사소통과 깊은 이해는 관계 재 성립에 도움을 준다.

불륜을 행한 배우자에게 적대적 감정을 갖거나 보복하려고 노력하지 말아야 하며, 불륜을 행한 배우자가 마음의 문을 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다그치지 말아야 한다 또한 배우자가 준비돼 있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부드럽게 권장해야 한다. 함부로 배우자의 생각 또는 느낌을 알고 있다고 추측하지 말아야 하며, 왜 그런 일을 했느냐면서 다그치면 거짓말을 유도하게 된다.

불륜을 행한 배우자가 자신의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배우자가 마음의 문을 열고 기다리고 있으며, 방어적이지 않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불륜을 행한 배우자가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할 때 그의 느낌을 단정짓지 말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불륜과 관련된 말을 듣다가 지나

치게 화가 나고 당황하게 되면 그때는 더 이상 토론하지 말아야 한다.

의사소통이 진전되기 시작하면 실제 무엇이 일어났으며, 왜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통찰해야 한다. 대부분 부부의 위기는 부부에게 문제의 위험징조를 의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예방할 수 있으며, 전문가의 도움을 기꺼이 받는 것이 문제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최귀석 목사 / (사)한국가정치유상담연구원장 / 행복으로가는교회 담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