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성경학교를 위한 ‘4단계 준비’
상태바
여름성경학교를 위한 ‘4단계 준비’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8.05.0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성경학교 준비 가이드

‘예배-프로그램-미디어’ 등 팀 구성 중요
새 노래와 율동-디자인까지 꼼꼼하게 준비

여름성경학교, 교회학교 하반기 일정을 시작하는 중요한 행사다. 신경 써야 할 것도 많고 준비하고 공부해야 할 것들도 많다. 이 때문에 담당 교사는 물론 교역자들도 때론 허둥대기도 한다. 팻머스문화선교회가 제안하는 4단계 과정으로 깔끔하게 준비하고 마무리하자.

# 4단계 준비과정

팻머스문화선교회(http://vbs.ipatmos.com)가 여름성경학교를 준비하는 교회들을 위해 제안한 것은 4가지. 1단계는 ‘날짜 선정 및 예산 편성’. 요즘은 학교별로 방학 날짜가 다른 경우가 많아 가장 먼저 확인하고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학교별 방학 날짜를 조사해 아이들이 가장 많이 모일 수 있는 날과 시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세한 항목을 세워 예산을 편성하라”고 팻머스는 조언한다. 2단계는 ‘강습회 혹은 세미나 등록’. 교사들에 대한 교육과 준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교사 모두 강습회와 세미나에 참석하도록 하고, 일정을 미리 공지해 시간을 비워두게 한다.

3단계는 ‘여름성경학교 시간표 짜기’. 예배를 최우선으로 하되 어떤 프로그램을 넣을지, 언제 무엇을 할지 등 자세한 시간표를 짜야 한다. 4단계는 ‘역할 분담 및 기도’. 팻머스는 “교사들의 헌신도와 은사를 고려해 팀을 구성하고, 함께 기도하면서 성경학교를 준비해야 한다”면서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여름성경학교 준비는 꼼꼼하게 준비하고 기도할수록 좋다. 교사들과 함께 협의하고 기도하면서 알차게 준비하자.

# 1~2개월 전부터 ‘기도 제목’ 나누기

이 과정 못잖게 중요한 것이 성경학교 운영을 위한 팀 구성. 일곱 개 팀 정도로 구성해 보자. 하지만, 교회 상황에 맞춰 축소하는 것도 좋다. 팻머스는 먼저 ‘예배팀’ 구성을 제안한다. 예배를 총괄하며, 예배 스태프를 구성하고 예배에 필요한 장비까지 책임진다. 예배를 위한 사회자, 팀 리더, 찬양과 율동을 담당할 인원을 선정하고 훈련시킨다. 이와 함께 영상과 음향, 소품, 무대 배너 등도 꼭 준비해야 한다.
다음은 ‘프로그램팀’. 주제활동을 비롯한 성경학교 전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각 코너와 프로그램 담당자 선정, 훈련, 물품 구매 등을 맡는다.

‘서기/행정팀’은 홍보를 비롯한 성경학교 전반을 포괄하는 일정을 기획하고 이끌어야 한다. 성경학교를 알리는 인쇄물과 현수막, 초청장, 가정통신문, 교회 주보 광고 등을 포함한다. ‘섭외팀’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성경학교 장소. 사전답사를 통해 꼼꼼히 준비해야 하고, 교회 안에서 할 경우에도 다른 부서와 겹치지 않도록 잘 조율한 후 교사들과 내용을 공유한다. 외부에서 할 경우에는 이동수단에서부터 숙박, 취사환경은 물론 주변의 약국, 마트, 병원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 한다.

교사교육과 훈련을 담당할 ‘교육팀’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각 프로그램과 예배, 공과에 대해 각 담당자들이 완전히 숙지했는지를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별도의 교육을 진행시킬 수 있는 담당자를 배치하는 것도 좋다. ‘미디어팀’은 영상과 음향, PPT, 촬영 등 미디어에 관한 모든 장비를 관리하고 책임진다. 팻머스는 “필요할 경우 교회의 자체 영상물을 현장에서 제작할 수 있도록 인원을 편성하는 것도 좋다”고 조언한다. ‘회계팀’은 성경학교 예산을 관리하고, 식사와 간식, 기타 물품 등을 구매하고 관리한다. 예산을 규모 있게 집행하게 위해서는 무엇보다 꼼꼼한 예산 수립이 필요하고, 각 팀의 담당자들과 긴밀하게 협의해 집행해야 한다.

그리고 ‘성경학교를 위한 기도제목 나누기’는 1~2개월 전부터 진행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을 위한 기도’, ‘교사들을 위한 기도’, ‘성경학교 예배와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기도’, ‘성경학교의 환경을 위한 기도’ 등을 제목으로 정하고,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분류해 교사와 학생들이 기도하게 한다.

▲ 와이더웨이크가 여름성경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는 디자인 샘플 중 하나.

# 히즈쇼-꿈이있는미래 등 교사강습회

교사강습회는 여름성경학교를 완성해 가는 또 하나의 축. 새로운 노래와 율동, 활동과 놀이를 위한 온갖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성경학교를 위한 특별한 디자인을 마련하는 것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히즈쇼는 여름성경학교를 위한 ‘교역자 설명회’와 ‘교사 강습회’로 나누어 진행한다. ‘교역자 설명회’는 교사들이 참여하는 강습회 전에 미리 고민하는 교역자와 부서 담당자에게 히즈쇼 여름성경학교를 소개하는 시간. 10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며, 유아/유치부와 유년/초등부 구분 없이 진행된다. 교역자와 담당자, 교사 구분 없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무료로 진행된다.

수도권은 10일 서울 광진구 장로회신학대학교, 15일 서울 마포구 극동방송 카페, 16일은 서울 서대문구 감리교신학대학교(미정), 17일 경기도 성남시 여의도순복음분당교회(미정), 23일 서울 서초구 백석대학교(미정), 29일 인천시 연수구 인천침례교회에서 열리며, 지방 설명회는 24일 광주 선운중앙로 사랑과사랑의교회, 28일 부산 해운대구 수영로교회에서 각각 열린다.

교역자 설명회가 끝나면 6월에는 여름성경학교 교사 강습회가 이어진다. 여름성경학교를 준비하는 교사와 교역자를 위해 6월 한 달 동안 전국 10개 교회와 단체에서 진행된다. 수도권은 6월 2일 경기도 부천시 중동순복음교회(예정), 6일 서울 동대문구 순복음강북교회, 9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은혜교회(예정), 16일 서울 서대문구 감리교신학대학교(예정), 30일 경기도 성남시 여의도순복음분당교회(예정), 7월 7일 서울 광진구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열린다. 지방 강습회는 6월 18일 부산 해운대구 수영로교회, 21일 강원도 원주시 양문교회, 25일 광주 선운중앙로 사랑과사랑의교회에서 진행된다. 히즈쇼 여름성경학교 강습회는 일반 강습회와 온라인 강습회 모두 진행되며, 히즈쇼 홈페이지(www.hisshow.co.kr)를 통해 모든 강의가 무료로 공개된다.

꿈이있는미래(http://coommi.org)는 야곱의 믿음의 여정을 주제로 한 교사 강습회를 진행한다. 6월 9일 서울 오륜교회, 12일 제주 순복음교회, 16일 대구 남부교회, 19일 전주 세향교회, 23일 충주 충현교회 등이다. 강습회에서는 홈런 찬양과 율동 배우기, 주제 강의, 부서별 교재 강의 등이 이어지며, 캠프를 위한 꿀팁도 함께 제공된다.

와이더웨이크는 여름성경학교를 맞아 아동부 성경학교에서 활용할 만한 의미가 담긴 주제의 디자인 두 가지 샘플을 공유한다. 디자인 파일이 필요한 교회는 와이더웨이크 페이스북(www.facebook.com/bewideawake) 메시지로 샘플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남기면 Ai 파일로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