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다
상태바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다
  • 장종현 목사
  • 승인 2018.04.17 13: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개혁주의생명신학 선언문 해설 - 11) 오직 그리스도, 십자가와 부활의 삶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라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중보자가 되시며 우리의 구원자가 되신다는 것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만이 영생을 얻기 위한 유일한 길임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중세교회는 하나님과 우리 죄인들 사이에 예수 그리스도 이외의 중보자들을 인정하였습니다. 성인들의 능력에 믿음을 두고 교회의 성례들을 남용하였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화목케 한다는 절대 진리를 흐리게 만들었습니다. 종교개혁 전에 그리스도는 성도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마틴 루터는 “중심은 그리스도다”라고 말하면서 주님이 차지하셔야 할 자리를 다시 회복시켰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중심 되신 그리스도, 주님의 인격과 사역에 초점을 둡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구원의 유일한 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리스도 외에 구원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시지 않으셨습니다(행 4:12). 철학과 종교, 과학과 문화, 그 무엇도 우리를 죄와 사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없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종교혼합주의와 종교다원주의는 잘못된 사상입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딤전 2:5).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구원은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나타났습니다. 모든 사람은 범죄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롬 3:23). 우리의 마음이 어두워지고 어리석게 되어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우상으로 바꾸었습니다(롬 1:21-23). 만물보다 부패한 것이 인간의 마음입니다(렘 17:9).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 우리를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화목제물로 내어 주셨습니다(롬 5:8; 요일 4:10).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의 영광된 보좌를 비워 두시고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셨습니다(빌 2:6-8).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구원 사역을 다 이루시고(요 19:30), 사흘 만에 부활하심으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고전 15:3-4; 15:20).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사하셨고, 부활을 통해 우리를 의롭게 하신 것입니다(롬 4:25). 이것이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전하고 믿을 때, 영혼이 살아나고 교회의 영적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중세교회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마리아와 성인, 그리고 사제들을 추가했습니다. 예수님 외에도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는 다른 길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종교개혁자들은 이에 대해 ‘오직 그리스도’를 외쳤습니다.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오직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상대적이고 다원적인 여러 사상에 문호를 개방하는 것을 당연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종교개혁자들이 외쳤던 ‘오직 그리스도’를 다시 한번 강조해야 합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를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구원하실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리스도 외에 구원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시지 않았습니다. 

목회자들이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모든 제자에게 성경의 핵심이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이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눅 24:25-27, 44-49). 또한 고린도전서 2장 2절은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은 성경의 핵심입니다. 목회자들은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영 2018-05-26 10:28:03
오직 그리스도는 5solas에 들어가 있지요. 그래서 주장하시는 모양인데 예수님이 진리를 가르치시고 진리를 증언하러 오셨다고 했으니 그의 가르침인 진리를 받아 들이고 그의 말에 따라 예배를 행하여 구원을 받아야지 방법을 전해준 분께 나는 그 방법이 싫으니 당신이 저를 구원해 주세요 할 수 있나요? 예수님은 분명하게 스스로 충만해 져야 한다고 했고 자신이 데리고 갈 수 없다고 했는데요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