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사에 대한 개념- 점쟁이보다는 정부 고위 관리
상태바
술사에 대한 개념- 점쟁이보다는 정부 고위 관리
  • 승인 2004.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니엘서에 갈대아 술사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왜 느부갓네살을 갈대아 술사라 했습니까?

단 2:2에서는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함께 그들의 반열에 갈대아인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떤 종족을 말한 것은 아닙니다. 느부갓네살왕이나 당시 정치적 군사적 지도자들은 갈대아 사람들이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단 2:2의 비 종족적 용어를 논쟁하면서 다니엘서를 주전 165년 경의 작품이라고 주장하지만 이 이론은 근거가 없습니다. 5:30에서 갈대아 왕 벨사살에 대한 언급이 있고 3:8에서 갈대아 사람들이 나오는데, 이들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공격했던 이들로 점쟁이라기 보다는 정부 고위 관리들이었습니다.

Robert Dick Wilson은 슈메르인의 복합어 Gal-du를 master-builder로 읽으면서 이들은 별의 위치를 연구한 점술가에게 주어진 칭호로 보았습니다. Gal-du는 바벨론의 Shamash-Shumukin 14년(668~648 B.C)의 비문에 나타난 단어입니다.

슈메르어로 Gal-du를 아카디아어 Kal-du와 혼돈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Kaldu는 Kasdu(복수형으로 Kasdi, 히브리어 Kasdim, 아람어 Kasdin, 또는 Kasdae)로 바뀌었습니다. 이 단어를 헬라사람들이 신 바벨론 개혁 이전에 택하여 chaldaioi라는 나라로 불렀고 거기서 영어의 chaldeans, 즉 갈대아 사람이 온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