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나그네를 최대한 반갑게 맞이하십시오
상태바
여러분은 나그네를 최대한 반갑게 맞이하십시오
  • 변순복 교수
  • 승인 2018.04.1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9) 하나님을 의식하며 사는 삶변순복 교수의 유대인의 자녀 교육

유대인들이 아주 자랑스럽게 하는 말 가운데 자녀교육과 깊은 관련이 있는 말이 있다. 교사들은 말하기를 ‘이 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하는데, 그 말은 바로 ‘유대인의 자녀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기관은 가정이며 가장 중요한 교과서는 토라’라는 것이다. 그래서 유대인 현인들은 말하기를 ‘우리의 가정은 토라 연구의 중심이 됨과 동시에 친절을 배우고 행하는 장소’라 하였다. 가정에서 어떻게 토라를 교육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친절을 교육하고 친절을 어떻게 행하는지에 대하여 우리는 살펴보았다.

오늘은 특별히 유대인 가정에서 손님을 접대하고 손님에게 관용을 베푸는 방법을 좀 더 알아보고자 한다. 이것을 교육하는 첫 번째 시간에 선생님은 말한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집을 방문한 손님을 최대한 반갑게 맞이하고, 특별히 가난한 손님들에게 관용을 베풀어야 한다.’ 성경에서 손님을 최대한 기쁘게 맞이하고 친절을 베풀어준 인물을 찾아 그들로부터 손님을 접대하는 방법을 배워야한고 유대인 교사들은 말한다. 그들은 다윗의 군대 장군이었던 ‘요압의 가정’이 바로 그런 가정이었다고 한다. 유대인 교사들은 요압이 ‘광야에 있는 자기의 집에 매장되니라(왕상 2:34)’라는 말씀으로부터 요압 가정의 손님 접대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하였다. 그들은 말하기를 ‘요압은 실제로 광야에 살지는 않았다’고 말한다.

이 말씀은 ‘광야가 모두에게 열려있듯이, 요압의 집(가정) 또한 모두에게 열려있었다(산헤드린 49a)’는 것을 비유적으로 가르쳐주는 말씀이다. 욥의 집도 이와 비슷하였다고 유대인 교사들은 말한다. ‘욥의 집은 가난한 사람들이 그 집의 대문을 찾기 위하여 담장을 따라 돌 필요가 없도록 그 집에는 사방에 큰 문이 하나씩 있어 총 네 개의 문이 있었다(Avoat D. Rabbi Noson).’ 성경이 욥의 친절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읽어보면, ‘욥은 “나그네가 거리에서 밤을 지내지 않도록 나는 행인에게 내 문을 열어 주었노라”(욥 31:32)’라고 말한다. 이처럼 욥은 자기 집의 네 개의 대문을 나그네가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도록 활짝 열어놓았다고 탈무드는 가르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이러한 욥의 나그네 접대는 아브라함이 나그네를 접대하는 하는 것에 미치지 못하였다고 유대인 교사들은 말한다. 욥은 그에게 불행이 왔을 때, 하나님을 향하여 하소연했다, ‘우주를 다스리시는 주님이시여, 제가 굶주린 자에게 먹을 것을 주고,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지 않았습니까? 헐벗은 이에게 옷을 주지 않았습니까?’ 하나님은 ‘네 말이 맞다. 하지만 너는 아브라함이 한 것의 반도 이루지 못했다. 너는 네 집에 앉아 손님이 너에게 오길 기다렸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도움이 필요한 나그네가 부끄러워 도움을 요청할 수 없는 나그네나 스스로 걸어올 수 없는 자를 직접 찾아가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였다.’ 성경은 가르치기를 ‘아브라함은 날이 뜨거울 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아 있었다(창 18:1)’는 점을 언급하며 아브라함은 도움이 필요한 나그네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섰음을 가르친다고 하였다.

백석대 구약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