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총학생회, ‘수업거부’ 투표 압도적 찬성
상태바
총신대 총학생회, ‘수업거부’ 투표 압도적 찬성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8.04.0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임시총회, 김영우 총장 “법과 학칙에 따라 처리”
총신정상화위원회, “학생에게만 책임전가, 명백한 협박”

교육부가 지난달 30일까지 학내 분규사태를 겪고 있는 총신대학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했지만, 지금도 3월초부터 미뤄져온 수업 정상화는 요원한 상태이다. 총신대 총학생회가 지난 3일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수업거부’까지 결의하면서 학사일정에 차질을 불가피해 보인다.

현재 총신대 학생들은 총신대의 소속교단 예장 합동과 갈등을 빚고 잊고 금품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김영우 총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학내 종합관과 신관 등을 점거하고 있다.

이날 임시총회에서 총학생회는 ‘수업거부를 총신대학교 학부의 입장으로 표명할 것인가’를 안건으로 투표한 결과, 찬성 420표, 반대 68표, 기권 60표로 수업거부 입장을 결정하고 그 결과를 SNS에 공개했다.

또 보직교수들에 대한 사표수리를 학교에 요청할 것에 대한 안건도 찬성 282표(반대 5표, 기권 77표), ‘전액 등록금 반환 휴학신청 마감기간과 수강신청 마감기간 연장 요청의 건’도 찬성 283표(반대 1표, 기권 35표)로 가결됐다.

학교와 김영우 총장은 학생들의 수업거부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 1일 김 총장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보내는 글을 교내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수업거부는 본인의 선택이므로 고등교육법 시행령과 학칙에 따라 처리되며 수업거부에 따른 불이익은 본인에게 돌아감을 주지하기 바란다”고 전달했다.

또 김 총장은 “수업방해로 인한 피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하고 학생신분이라도 예외일 수 없다”고 압박했다.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까지 문제가 제기되며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며 “법과 규정에 따라 자율성에 갖고 운영되는 대학에 정치권을 포함 어떤 외부세력이 관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교육부 학사운영 규정에 따르면 학교는 학기마다 15주 이상 수업을 진행해야 하고, 학생들은 3분의 2 이상 출석해야 유급되지 않을 수 있다.  

김 총장이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학교 다수 여론은 김 총장에게 부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과 신학원 비상대책위원회, 총학생회, 교수협의회, 총동창회 등 4개 단체는 지난달 30~31일 연이어 성명을 발표하고 “김영우 총장의 총신대를 사유화 하고 있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특히 이들 단체들은 김 총장이 운영하고 있는 학교법인 선천학원 이사 김 총장의 주변 인사들이 포진하고 있고 교직원으로 관계인들이 임용돼 있는 점들을 그 근거로 들고 있다.

총학생회와 일반학생들로 구성된 총신정상화위원회는 “학교측은 학생 대표들의 공문에 제대로 답변한 적이 없으면서 모든 사태의 책임을 학생들의 전가하며, 이제야 학칙대로 모든 것을 처리해야 나가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명백히 학생들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달 18일 용역이 동원돼 학생들과 충돌 사태가 발생한 이후 실태조사를 진행했으며, 조사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교 정상화를 위해 교육부에서 임시이사를 파견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