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치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상태바
점치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 이경직 교수
  • 승인 2018.03.0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직 교수의 십계명에서 찾아낸 그리스도인의 삶](264) 하나님 앞에서
▲ 이경직 교수(백석대)

우리는 연약하기 때문에 무엇엔가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이집트인들은 많은 동물을 신으로 섬겼다. 헬라인들이 섬긴 신들은 사람들과 많이 닮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동물이나 사람을 만드신 창조주 하나님이시기에 피조물과 절대 구별되시는 거룩한 분이시다. 거룩하신 하나님을 예배하는 우리도 세상의 모든 것과 구별되는 거룩한 백성이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우상을 섬겨서는 안 된다. 우리는 어느 곳에 있든지 하나님의 얼굴을 피할 수 없다. 아담과 하와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에 숨었지만”(창 3:8) 하나님은 그들을 찾아오셨다. 요나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주고 배에 올랐다.”(욘 1:3) 그러나 “여호와께서 큰 바람을 바다 위에 내리셨다.”(욘 1:4)

하나님은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대하 7:14)고 약속하신다. 우리는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민 6:26)고 축복해야 한다. 

우상숭배를 미워하시는 하나님은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출 22:18)고 명령하신다.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출 22:20) 당시 무당은 사람들을 치유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우리를 치유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밖에 없다(출 15:26). 베드로 일행이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였다(행 16:16).

그 여종은 베드로 일행에 대해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행 16:17)고 정확히 이야기했지만, 바울을 심히 괴롭히는 일이었다(행 16:18). 비록 점술이 때때로 진실을 이야기한다 해도 그 이야기는 하나님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기 위한 것이다. 귀신은 때때로 사람들의 마음을 귀신 같이 맞출 수는 있을지라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못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귀신이 때때로 보이는 이적이나 예언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꿈으로 점치는 사람의 말을 듣지 않기를 원하신다. 하늘을 살피고, 별들을 보며 점치는 점성가들, 매달 네가 당할 일을 미리 알려주는 점쟁이들은 우리를 구원할 수 없다(사 47:13).

점쟁이의 말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우리를 “시험하시는” 수단이다(신 13:3). 하나님은 점을 치는 사람을 죽이라고 명령하신다. “그가 너희에게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게 하려 하며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령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기” 때문이다(신 13:5). “미래를 점치는 자들이 다 수치를 당할 것이다. 하나님이 응답하지 않으시므로 그들이 창피해서 자기들의 얼굴을 가릴 것이다.”(미 3:7, 현대인 성경) 

사무엘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한 사울을 향해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삼상 15:23)라고 말한다. 점치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말 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