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라를 배우는 것은 배운 대로 행하기 위함이다
상태바
토라를 배우는 것은 배운 대로 행하기 위함이다
  • 변순복 교수
  • 승인 2018.01.3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0) ‘친절’에 대한 탈무드의 교훈

유대 현인들은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은 기부금을 내는 것보다 세 가지 면에서 더 위대하다’고 가르쳤다. 

첫째, 자선을 베푸는 것은 오직 돈으로만 할 수 있지만, 친절은 돈과 자신의 몸으로 행할 수 있다. 둘째, 자선은 오직 가난한 자에게만 도움이 되지만, 친절은 가난한 자와 부유한 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자선은 오직 살아있는 자만 돕지만, 친절은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 모두를 도울 수 있다(쑤카 49b). 

자선을 베푸는 것은 선하게 행동하라고 가르치는 토라의 의무를 이루는 방법가운데 한 가지일 뿐이다. 그리고 자선은 기계적으로 의무적으로 의식적으로 행하지 않을 때, 오직 그 때에만 그 가치가 인정을 받지만, 선함으로 가득 찬 행동은 내가 만나는 사람이 누구이든지 그 사람을 돕기 위해 사심 없이 행해지기 때문에 언제나 가치가 있다. 또한 선행을 베풀 수 있는 방법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토라는 넉넉한 손과 관대한 마음으로 이웃을 대하라고 언급하며,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레 19:18)’고 가르치므로, 성경이 가르치는 계명의 핵심은 사랑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너는 네 자신을 위하는 만큼 이웃도 위하라! 이웃을 도와 그의 부담을 덜어주고, 그의 삶에 행복의 빛을 비추어주라(람반, 에벨 4:1).’ 랍비 아키바는 토라(성경) 레위기의 이 구절을 ‘토라가 가르치는 삶의 가장 위대한 원칙’이라 하였다(버레이쉬트 라바 24:7). 

예수님 또한 성경의 계명을 가르칠 때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은 하나님 사랑이며, 둘째 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이러한 가르침은 모든 계명의 기본은 사랑이며, 사랑은 친절로 표현된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그래서 탈무드 현인들은 그들의 후손들에게 묻는다. ‘토라를 연구하는 것과 선을 행하는 것, 이 두 가지 중에 어느 것이 더 위대하다고 생각하느냐?’(키두신 4b, 바바 카마 17a). 독자 여러분도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해본다면 은혜가 될 것이다. 

모든 랍비들의 대답은 똑 같다. ‘토라를 연구하는 것이 토라의 가르침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기 때문에 연구가 더 위대하다. 토라를 연구하지 않으면 토라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토라가 가르치는 대로 실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토라를 배우지 않으면 토라의 요구를 알 수 없다. 토라의 가르침을 모르면 인생을 바르게 사는 방법을 알 수 없다. 

사람이 토라의 의미를 연구하지 않고 배우지 않는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몹시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을 이루 수 없다. 

그래서 탈무드 현인들은 연구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을 연결하여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연구하고 배우는 것은 배워서 아는 것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다시 말해서 성경을 배우는 목적은 말씀대로 살기 위함이라는 가르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