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직 승계’는 각 교회 고유의 권한”
상태바
“‘담임목사직 승계’는 각 교회 고유의 권한”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8.01.12 10:26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회 논평발표, “세습용어 사용하지 말고 ‘승계’ 칭해야”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총회장:유충국 목사)는 ‘담임목사직 승계’에 대한 입장문을 지난 12일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총회는 “담임목사 청빙은 각 교회의 고유 권한”이라며, “개혁주의 교회론의 근간이 되는 벌코프의 조직신학에 따르면 교회의 권위 또는 권세가 총회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각 교회의 당회에 있다”고 강조했다.

총회는 또한 “교회는 각각 독립된 신앙공동체로서 후임 목회자를 청빙할 때 신앙공동체의 합의에 따라 청빙위원회를 구성해 당회의 결의와 교회 회원들이 참여하는 공동의회 2/3 이상의 결의를 통해 엄격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후임으로 청빙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총회는 “성경은 담임목사직의 승계방식에 대해 상세한 지침을 주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교단 헌법에 따라 교회의 덕과 질서를 세우는 범위에서 공동의회의 의결로 자유롭게 담임목사를 청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담임목사직 승계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도 강조했다. 총회는 “인격과 영성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자녀라는 이유로 우선권을 가져서는 안되며 각 교회가 구성한 청빙위원회의 적법한 기준에 따라 영성과 지성, 인격을 충분히 갖춘 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전했다.

또한 ‘세습’ 용어의 사용 대신 ‘승계’를 요청하고, “장로교 헌법에 따르면 목사의 직무와 관련해 재산과 신분, 직업의 세습적 가치를 물려주는 ‘세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않다. ‘세습’은 교회를 사유재산으로 보는 잘못된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성도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목회자 자녀에 대한 역차별을 초래하는 세습금지법은 용어면에서나 내용면에서 장로교 헌법에 적합하지 않음을 천명한다”며, “담임목회자 후임자 청빙에 관해 세습이라는 표현을 금하고, 승계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즐거운생활 2018-01-16 11:22:20
세습... 저런말들과 사상들이.. 세습되어지는게.. 무섭습니다.. 믿지못하는 목사님들이 너무많아지는 것 같아.. .. 배부르신분들이 많아요.. 작은 교회 목사님들은 참 힘드신데..
답답해서요... 그냥.. 그렇다고요...

즐거운생활 2018-01-16 11:21:36
설교는 아주.. 거룩한것처럼 하고는 아주 그냥 하는 짓은 양에 탈을 쓴 늑대 같지 않나.. 하나님 보시기에 무섭지도 않지요.. 스스로 합리화하니깐.. 그러니 본인이 하는 것이 맞는 거 마냥 다 하는 거지요.. 연륜이 있는 목사님들이 더 엉망진창 .. 연륜이 신앙에 비례합니까? 욕 쳐먹을짓좀 제발 하지마세요.. 일반인들이 비웃습니다.. 전도요? 좀 전도되게 행동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습..

즐거운생활 2018-01-16 11:20:26
면야.. 좋지만.. 훌륭하신 아들 목사님들 많아요~~ 물론이죠.. 근데.. 대개 그렇게 옳지 않은 방법으로 서울 대형교회에서 그렇게 아버지 목사님 카리스마로 세습을 하는겁니다.. 제발좀 일반인들에게 욕먹을짓좀 줄여 주십시오.. 제발요.. 목사가 교인하고 바람이나 나지 않나 교회 팔고 도망가지 않나 다른 교회가서 교인 빼오지 않나 큰교회목사가 작은교회 목사 무시하지않나.. 설교는 아주 성결하

즐거운생활 2018-01-16 11:09:03
교회가 알아서 하는 것을 왜 감나라배나라 하느냐? 침해하지 말라.. 라고.. 유충국목사가 말씀하시는데요.. 대체 왜 교단.. 노회 가 왜 대체.. 와이? 있는겁니까? 네??? 대기업들이 왜 세습해서 사회적으로 지탄받는데요? 왜? 와이?? 네?? 회장님의 카리스마에 아들 세습~!!!
목사님 카리스마에 아들 세습~!!! 물론 정당한 절차로 인한 자녀가 그 교회 담임목사가 된다면야.. 좋지요

교회사랑 2018-01-12 13:00:03
총회서 아주 잘한 일입니다.
위의 박세원님의 주장은 잘못되었습니다.
목회자 자녀라고 하여 무조건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은 역차별입니다.
후임 목회자 청빙은 지교회가 알아서 할 일입니다. 총회가 간섭할 일은 더욱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