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에 눈감은 한국교회, 자성 없는 500주년
상태바
개혁에 눈감은 한국교회, 자성 없는 500주년
  • 취재팀
  • 승인 2017.12.2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한국교회 10대 뉴스] 下

 

 

 

 

 

 

 

 

 

 

 

이벤트 난무한 종교개혁 500주년

진정한 반성과 회개 없이 개혁 외침만

 

6. 2017년 한국교회는 종교개혁 500주년에 각종 사업의 포커스를 맞췄다. 교단과 연합단체들은 저마다 새해 첫 메시지로 ‘개혁’을 선포했다.

기념사업의 형태는 ‘연합’이 주를 이뤘다. 먼저 국내 최대 개신교단인 예장 합동과 통합이 모처럼 공동으로 기념사업을 추진했다. 양 교단은 6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임원과 전국 노회장, 신학교수 등이 참여하는 종교개혁 기념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해 CBS 종교개혁500주년기획단과 국민일보 대외협력단의 협력으로 출범한 ‘나부터 캠페인’은 22개 한국교회 교단으로 확대되면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실천 활동으로 ‘나부터 개혁실천’을 선언하는 릴레이운동을 전개했다.

교회 갱신 그룹으로 분류되는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교회개혁실천연대, 교회2.0목회자운동,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등 20여개 단체들도 종교개혁500주년 연합기도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저녁 모임을 가졌다.

이들은 매월 새로운 주제로 교회 개혁과 갱신을 위한 기도회와 강연을 진행했다. 학술단체들도 종교개혁 500주년을 주제로 다뤘다. 종교개혁기념주일인 10월 29일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22개 교단 연합예배가 드려졌다. 참여교단 총회장들이 예배 순서를 맡은 가운데 ‘교회를 교회답게 하기 위한’ 선언문을 발표했다. 

안타까운 점은 500년 전 종교개혁은 단순히 교회의 개혁을 넘어 사회 전체를 변혁시키는 영향력을 발휘했지만 한국교회는 올해 기념행사와 이벤트만 무성할 뿐 성도들의 삶을 넘어 사회를 변화시키는 선도적 개혁은 전혀 일으키지 못했다는 평가다. 

 

거듭된 북 핵실험·미사일 도발

핵보유국 지위 요구 속 사드배치로 대응

 

 

 

7. 올해도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은 중단되지 않았다. 햇볕정책을 계승하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남북관계 변화에 대한 기대도 높았지만 한반도 위기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북한은 사실상 핵보유국 지위 확보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9월 3일 또다시 강행한 핵실험은 벌써 여섯번째다.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이 시험발사 되면서 일본뿐 아니라 본토까지 위협받게 된 미국의 불안감은 커졌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 제재 결의안을 잇따라 채택하면서 북한의 고립은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제재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 

북한 도발에 대비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 논란도 더욱 확산됐다. 국내적으로는 경북 성주 주민과 정부 간 갈등이 있었지만, 더 크게는 한중관계 악화가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다. 국내 관광업계뿐 아니라 중국 진출기업까지 타격을 입었다. 

최근 한중정상회담을 계기로 수습국면에 들어갔지만, 당분간 미세한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도발에 대한 대북제제에 우리 정부도 참여하고 있지만, 취약계층을 위한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는 강력한 편이다. WFP 세계식량기구 등을 거쳐 8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지만 실제 집행으로 이어지진 않고 있다. 북한 정부는 우리나라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을 거절하고 있고 있는 상태이다. 한편, 국내 탈북자 수는 올해 처음 3만명을 돌파했다. 

 

개헌 논의 속 ‘동성혼’ 합법화 우려

내년 6월 국민투표 앞두고 반동성애 총력

 

 

8. 개헌을 앞두고 동성애 합법화에 대한 우려가 확산됐다. 여야 국회의원 36명으로 구성된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가 내년 6월 개헌 국민투표를 목표로 여론 수렴을 위한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동성애·동성혼을 합법화할 수 있는 개헌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국가인권위가 현행 헌법 36조에서 ‘양성의 평등’으로 규정돼 있는 부분을 ‘성평등’으로 개정하고, 헌법 제11조 제1항의 차별금지 조항에 ‘성적 지향’을 포함시키려는 개정안을 내놓았다. 개헌특위도 이러한 방안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렇게 되면 남녀 성의 구분이 사라지고 제3의 50여 가지 사회적 성을 국가가 허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기독교 교단 및 시민단체는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아울러 군 장병들의 건강한 병영생활과 군 기강 확립을 위해 마련된 ‘군형법 92조 6항’의 폐지를 요청하는 군형법 개정안이 올라와 논란을 가중시켰다.

기독교계에서는 법을 통해 침투하는 각종 동성애 합법화의 움직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반동성애운동이 적극적으로 일어난 한 해였다.

 

명성교회 ‘목회 승계’ 세상 떠들썩

김하나 목사 “세상의 우려 공감한다”

 

 

9. 올해 제일 많이 회자된 교회 이름은 단연 ‘명성교회’다. 지난 10월 말 아들 김하나 목사에게 담임목사직을 승계한 후 교계 안팎으로 비판이 거세게 일어났다. 소위 ‘명성교회 세습논란’으로 불리는 이 사건은 교회가 속한 예장 통합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가 교회를 바라보는 시선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성도수 10만 명에 이르는 대형교회의 후임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김삼환 목사는 이미 2년 전인 2015년에 은퇴했지만 후임을 정하지 못한 채 시간은 흘러갔다. 통합총회가 대물림방지법을 채택하면서 아들에게 물려주는 승계 자체가 차단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성교회는 지난 3월 공동의회를 통해 김하나 목사 청빙을 결의하고, 새노래명성과 합병을 결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에 교단은 냉담했다. 

9월 총회를 앞두고 헌법위원회가 세습금지를 기본권 침해라는 유권해석을 해 논란이 있었지만, 다시 현행헌법은 유효하다고 확인했다. 명성교회가 소속된 동남노회가 분열과 파행의 갈등 끝에 명성교회 청빙안을 통과시키면서 김하나 목사의 청빙이 기정사실로 굳어졌다. “어떻게든 피하고 싶었다”는 김하나 목사의 탄식에도 불구하고 승계는 마무리됐고, 김 목사는 “세상의 우려에 공감하며, 더 겸손한 마음으로 섬기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12월까지도 현재진행형인 세습논란은 한국교회의 자화상을 보여주는 씁쓸한 단면이기도 하다. ‘세습’이라는 두 글자에 갇힌 한국교회는 성경적 해답을 진지하게 토론할 시간도 없이 세상의 목소리에 끌려가고 있다. 사실 명성교회는 하나의 상징일 뿐이다. 수많은 교회들이 여전히 아들에게 영적 승계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과연 성경은 어떻게 답하고 있는지’ 우리 안의 담론을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는 시사점을 남겼다. 

 

갈등과 혼란에 빠진 교단 신학교

총장 선출 둘러싼 갈등, 해 넘길 듯

 

 

10. 지난해에 이어 한국교회의 일부 교단 신학교 문제는 해결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 ‘혼돈’의 상황을 맞이했다. 핵심 쟁점은 ‘총장 선임’이었다. 먼저 최근 ‘두 명의 총장’ 사태를 맞은 총신대의 경우, 총회와 학교가 운영의 주도권을 놓고 수년째 갈등과 반목을 이어오고 있다. 

현 총장인 김영우 목사가 이사장으로 재직하던 시절부터 총회는 ‘학교는 교단의 지도 아래 운영되야 함’을 주장하며 정관에 이같은 내용을 삽입할 것을 결의했다. 그러나 김 총장을 비롯한 재단이사회에서는 ‘총신대는 사립학교법에 따라 운영된다’며 총회 결의를 거부해왔다.

최근에는 총회가 김형국 목사를 새 총장으로 선출했지만 재단이사회가 이를 무시하고 현 총장인 김영우 목사를 재선출하면서 양측의 법적 공방이 예고된 상태다. 감신대는 지난 2015년 박종천 총장이 물러난 뒤 2년이 넘도록 신임 총장을 뽑지 못했다. 총장을 선출해야 할 재단이사회가 정쟁에 휘말려 연이어 파행된 것이 주 원인이었다. 

지난 10월 10일 김진두 목사를 새 총장으로 선출했지만, 전명구 감독회장을 제외한 이사 전원의 임기가 만료된 상태에서 선출한 총장이어서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극적 화해분위기가 조성되긴 했으나 소송이 많은 감리회 특성상 언제든지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1년 넘도록 학생과 동문들의 반발로 총장투표가 연기되어온 한신대는 지난 9월 이사회를 열고 신대원장이던 연규홍 교수를 총장으로 선출했다. 그러나 지난 101회 총회 결의에서 이사들에 대해 ‘새 총장을 뽑지 말고 사퇴할 것’을 결의한 바 있어 이에 대한 해석 여부에 따라 총장 선출이 무효화 될 수 있다는 해석이다.

연 교수의 석사 학위논문 표절 등 도덕적 문제도 남아 있는데다, 한신대생들의 집단 자퇴가 이어지면서 당분간 학내 사태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