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위기의 한국교회 ‘처절한 반성’ 없이는 생존 어려워
상태바
[결산]위기의 한국교회 ‘처절한 반성’ 없이는 생존 어려워
  • 운영자
  • 승인 2017.12.1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분야별 결산] 목회, 선교, 생명환경 분야

[목회] 목회현장 성장에서 ‘성숙 지향’의 패러다임으로 전환
사회적 지탄 대상이 된 교회, 변화의 기로 앞에

최근 목회의 한 흐름은 성장에 치중했던 교회들이 성숙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성숙이 기반되지 않은 성장 추구가 불러올 수 있는 온갖 종류의 부작용들을 겪었고, 그 결과 교회와 기독교인들은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됐다. 이런 부작용들은 마이너스 성장의 범주를 넘어 목회자들의 윤리의식 하락과 범죄, 교회 내분의 확산으로 이어졌다. 성숙하지 못한 교회는 하나님뿐 아니라 사회로부터 외면 당하고 결국 교회의 붕괴로 이어진다는 것을 어느 때보다 생생하게 체험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성숙에 눈을 돌린 것은 다행”이라는 교계의 한결 같은 반응은, 한국교회의 미래를 그나마 밝게 전망할 수 있는 희망의 빛이기도 하다. 내 교회에만 집중하던 목회자와 교회들이 이웃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선교적 교회’ 혹은 ‘선교 지향적 교회’로의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 이와 함께 ‘우리’, ‘지역’, ‘공동체’, ‘교회의 건강성’과 같은 단어들이 키워드로 떠올랐다. 교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앞으로 한국교회가 어떤 것에 집중하고 나아가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했다.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이상훈 교수(미국 풀러선교대학원)는 “공동체 안에서 관계 중심적 섬김과 사역을 통한 이웃과 공동체를 지향하고, 섬김과 복음전도의 균형을 통해 교회 밖 세상에 관심을 두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리더의 변화 없이 교회의 변화는 없다”면서 목회자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음 세대에 집중한 것 또한 한 흐름. “이대로 가면 다음 세대에 교회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을 수도 있다”는 미래 전문가들의 지적과 급격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통계자료가 아니더라도, 교회 현장에서 몸으로 느끼는 위기의식과 체감의 강도는 더했다.

이런 인식 또한 교회의 성숙보다는 성장에 기반을 둔 것이기는 하지만, 자녀 세대들에게 신앙이 전수되지 않는 것에 대한 우려와 후속 세대의 몰락에 대한 염려는 교회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서두르게 했다. 하지만 우려와 현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회가 아직도 성인 위주의 행정과 지원에만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교회학교에 대한 지원은 요원하다는 것 또한 교계의 현실이기도 하다.

가나안 교인들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예배에 대한 기획과 시도들도 두드러졌다. 교회를 등지거나 신앙생활을 쉬는 교인들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들을 위한 목회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했고, 문화기획자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예배에 대한 시도들이 이어졌다. 개척의 형태 또한 예배 공간의 재해석을 시도했다. 고정적인 형태의 예배당이 시간적 개념의 공간으로 재 탄생했다. 일주일에 한 번 카페나 사무실 공간을 임대해 사용하기도 하고, 특정한 날짜에 특정한 곳에 모이는 이동식 공간 개념으로 변화되기도 했다.

내적치유도 꾸준한 흐름을 이어갔다. 교인들의 마음 치유를 통해 신앙이 살아나게 하는 것은 물론 전도로도 연결되게 했고, 내면에 상처를 입은 당사자들이 치유세미나에 참석하는 경우도 늘어, 교인들이 교회 안팎에서 입은 상처를 보듬는 치유목회가 현대 목회의 한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았다.
 

[선교] 위기를 기회로 변화모색하며 미래 선교전략 논의한 해

올해 선교계는 선교의 새로운 방향과 전략을 꾀하는 한 해였다. ‘선교사 파송 2위 국가’라는 타이틀을 필두로 양적 성장에 몰두했던 과거 선교전략에서 벗어나 한국교회의 뿌리부터 선교 DNA를 가지고 내실을 다져야 함이 강조됐다.

지난 11월 한국세계선교협의회(사무총장:조용중 선교사, KWMA)가 주최한 제16회 한국선교지도자포럼에서는 ‘한국선교의 변곡점’이라는 주제로 한국교회의 선교가 위기에 있음을 직시하고 다시 세계선교의 중추 역할을 맡기 위한 대안이 논의됐다.

최근 선교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단연 ‘선교적 교회’였다. 선교는 재정을 갖춘 대형교회나 오지에 나가 있는 선교사들만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성도 한 사람 한 사람과 우리 주변의 지역교회 모두에게 맡겨진 사명이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선교계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근본적 대안 역시 선교적 교회 모델이라고 입을 모았다.

지난 8일 열린 선교적 교회 1일 세미나에서 강의한 SM 총재 맥스 치스몬 목사는 “회심한 모든 성도는 구원의 확신을 얻는 그 순간부터 선교로의 부르심이 시작된다”면서 “구원과 선교는 구분지어 생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선교지도자포럼에서는 선교적 교회의 지표로 삼을 수 있는 건강한 교회의 사례들이 소개되기도 했다.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선교계의 대응 방안도 적극 논의됐다. 한국선교연구원(원장:문상철)은 ‘4차 산업혁명과 선교혁신’ 연구보고서를 발표하고 “사회, 경제와 마찬가지로 선교분야 역시 미래 대응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선연은 “4차 산업혁명이 오더라도 기계가 선교사의 본질적 역할을 대신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낙관하면서도 “다양한 기술과 매체를 활용한 전도 및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행정 및 소통 영역에서 기계와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변화에 대비한 실제적인 움직임도 포착됐다. KWMA는 스마트미션 워크숍을 개최하고 교단 선교부와 선교단체, 선교사 개인이 다양한 웹, 앱, 봇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중국이 종교사무조례 수정안의 내년 시행을 발표함에 따라 중국 선교 전략도 화두로 떠올랐다. 지난 4일 한국위기관리재단(이사장:김록권)은 위기관리포럼을 열어 종교사무조례 수정안을 분석하고 시행 후 중국선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사로 나선 차이나네트워크연구소 함태경 박사는 “이번 수정안은 종교를 확실한 법의 테두리 안에 두고 체제 밖 종교를 엄벌하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하면서 “소그룹 단위로 모인 중국형 셀교회와 국내 중국인 유학생 사역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8월 한국을 방문했던 중국 출신 밥 푸 목사는 “중국정부의 종교탄압은 문화혁명 이래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중국 가정교회에 대한 한국교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도를 요청했다.

한국선교계를 대표하게 될 KWMA 신임 사무총장에는 지난 1월 글로벌호프 대표 조용중 선교사가 당선됐다. 조용중 선교사는 “회원교회와 단체 모두가 함께 꿈꾸고 땀흘리며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진정한 동역자가 되고 싶다”며 “하나님과 사람 앞에 겸손히 섬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생명환경] 키워드는 ‘탈핵·존엄사·낙태죄’... 기독교 신앙에 대한 도전 날로 커져

2017년은 생명과 관련한 이슈가 심상치 않게 회자된 한 해였다. 먼저 지난 6월 우리나라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인 고리 1호기의 가동이 영구 중단됐다. 단순히 에너지 발전소의 가동이 멈춘 차원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지키는 차원에서 이 일은 한국 ‘탈핵’ 운동의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남게 됐다.

1978년 가동을 시작해 올해까지 40년 동안 15만3천600 기가와트의 전기를 생산했던 고리 1호기의 폐쇄를 두고 찬반 논란도 거셌다. 원자력 및 에너지 학계 전문가들은 탈원전 정책 재고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경주와 올해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더 이상 한국이 지진 안전지대, 원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됐다. ‘생명과 하나님의 창조세계 보존’이라는 차원에서도 전 세계적인 탈핵 물결은 당분간 국내에서도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 10월 23일에는 ‘존엄사법’으로 잘 알려진 ‘호스피스 완화 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이 시범사업에 들어갔다.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르면, 내년 2월부터 담당의사와 해당 분야 전문의 1명으로부터 임종과정에 있다는 의학적 판단을 받은 환자는 심폐소생술, 혈액 투석, 항암제, 인공호흡기 착용 등 4가지의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하는 결정을 할 수 있다.

이때 환자 본인은 직접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또는 연명의료계획서를 통해 연명의료를 원치 않는다는 분명한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 환자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환자 가족 2인이 마찬가지로 연명의료에 관한 환자의 의사를 진술하거나, 환자 가족 전원이 합의함으로써 환자의 연명의료 중단을 결정할 수 있다.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등은 여전히 환자의 생명권과 자기결정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며 반대의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11월에는 때 아닌 낙태법 폐지가 이슈로 떠올랐다. 11월 26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낙태죄 폐지 청원이 올라왔다. 열흘 만에 23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청원에 동참하면서 화제가 됐다. 현행 모자보건법 14조는 △태아의 유전적 질환 △성폭력 △산모의 생명의 위급할 경우에 예외적으로 낙태를 허용하고 있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형법269조로 처벌하고 있다.

낙태법 폐지 주장의 핵심은 여성만 낙태의 책임을 지는 현실에 대해 불합리가 자리하고 있다는 것. 미혼모가 될 경우 육아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차별 등 현실이 녹록치 않다는 주장도 뒤따른다.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를 비롯한 교계에서는 “낙태죄 문제에 대한 공론화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수정 순간부터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영혼을 소유한 존엄한 생명이 시작된다. 모든 인간생명을 파괴하는 행동은 살인행위”라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