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회 행정 ‘온맘닷컴’에 맡기세요
상태바
스마트 교회 행정 ‘온맘닷컴’에 맡기세요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7.12.0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맘닷컴 ‘교회 IT 종합지원서비스’

별도 프로그램 없이 홈페이지에서 관리

교적 – 재정 - 교회학교까지 원클릭으로

내년부터 종교인 과세가 실시된다. 대부분의 교회가 대비를 잘 하고 있지만 꼼꼼한 회계관리는 필수다.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관리했다면 이제부터라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해야 한다. 목회자에게 지급하는 사례비, 외부 강사비, 자동차세, 접대 비용 등 각 항목에 대한 정리도 꼼꼼해야 하지만, 세법에서 인정하는 비과세 항목인 식대와 출산육아수당 등과 경비로 지출되는 항목 정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여기에 더해 이제부터 사무원이나 목회자가 세무서에서 원천징수 및 신고납부를 해야 하기에 회계관리 시스템 구비는 필수다.

▲ 온맘닷컴 교회 IT 종합지원서비스가 제공하는 온맘교적 교역자/봉사자 앱.

# ‘종교인 과세’ 대비에도 탁월

온맘닷컴(대표: 김택환. www.onmam.com)이 목회자들과 교회를 위한 ‘교회 IT 종합지원서비스’를 실시한다. 한 달에 3만 3천 원으로 종교인 과세에 대비한 회계관리는 물론 교회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행정서비스를 해결할 수 있다.

교회 IT 종합지원서비스는 범위가 상당히 넓다. 교회 홈페이지와 온라인 행정에 머물렀던 기존 서비스와는 달리, 교육과 학교, 헌금과 재정, 교적과 목회, 교회학교를 비롯한 남녀 선교회 등의 부서 행정에 이르는 서비스와 함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까지 지원되는 종합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헌금/재정관리’는 종교인 과세에 대비해 체계적으로 재정을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전표 생성과 수입 지출, 자산과 부채, 자본 관리를 포함한 복식회계, 예산 편성 및 통제, 집행을 위한 예산 회계에서부터 헌금에 대한 일일 집계, 헌금 종류별, 권종별, 개인별, 가족별, 연도별 등의 헌금 조회와 출력은 물론 주보용 헌금자 명단 자동 생성과 주간 보고서 출력이 가능하다. 또한 교인들의 연말정산을 간소하게 하는 기부금 영수증 출력, 엑셀 업로드 및 스마트폰 입력까지 서비스된다.

김택환 대표는 “한 주간의 헌금 통계와 관련한 다양한 보고서는 물론 교인들의 출결 상황에 대한 보고서 등 220여 종류의 리포트를 몇 번의 클릭으로 출력할 수 있게 간소화했다”면서 “그동안 개 교회에서 엑셀파일로 정리했던 헌금 내역과 교인 정보들로 일괄 등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온맘교적 교인 앱. 개인의 신앙생활은 물론 교회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홈페이지와 교적 한 번에 관리

‘교회 IT 종합지원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교회 홈페이지와 교적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것.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홈페이지에서 ‘교적/목회 관리’, ‘헌금/재정 관리’, ‘교육/학교 관리’가 가능하다.

‘교적/목회 관리’ 서비스는 편리한 교인 관리가 강점. 교인들에 대한 개인기록카드, 교인기록카드, 가족교적카드, 심방카드, 교인증명서와 세례증명서 등의 카드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교인 통계와 직분별 현황, 연령별 현황, 등록 구분별, 교구별, 부서별, 신급별 현황과 월별 성도 등록 현황, 교회학교 학생 분포 현황 등 복잡한 작업도 교적종합현황에서 쉽게 할 수 있다.

‘교육/학교 관리’에서는 교회학교 학생 등록과 출석, 교육과 학생 이수 처리, 교사 관리 및 출석, 학생 관리와 심방, 출석, 행사 관리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다.

부가서비스로 제공되는 ‘목회자/봉사자 앱’, ‘교인 앱’, ‘관리자’, ‘부서별 관리’, ‘조직 관리’, ‘SMS 발송’ 항목도 상당히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

목회자/봉사자 앱에서는 교인 찾기와 교인 정보, 예배 출석과 심방 관리, 교회 요람과 학생 출석, 개인 차량과 교회 차량 조회와 위치 파악까지 가능하다. 교인 앱은 내 교적 정보와 온라인 행정, 교회 요람과 PUSH 알림, 교회 소식과 행사, 교회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관리자 서비스에서는 초기 사용 정보와 사용자 관리, 사용자와 교인 앱 사용 권한, 게시판 관리, 접속 현황 등을 서비스한다.

부서별 관리에서는 부서 출석과 선교 관리, 봉사, 예배, 전도 관리, 조직 관리에서는 조직 구성과 시무자, 직분자, 교구 구성원, 부서 구성원을 관리하고, SMS 발송 서비스는 공용 주소록과 내 소록, SMS 충전과 전송, 예약과 조회, 전송 내용을 알아 볼 수 있다.

▲ 온맘교적은 공지사항, 새가족 소개, 생일 축하, 월별 신규 등록자 현황, 교구별 교인 현황, 부서별 교인 현황 등 교회 전반에 걸친 정보들을 취합해 관리하도록 했다.

# 교인 100명 이하 교회는 무료

온맘닷컴 교회 IT 종합지원서비스가 좋은 또 하나의 이유는 등록 교인 100명 이하의 교회이거나, 온맘닷컴 홈페이지를 사용하고 있는 교회들은 무료로 교적과 행정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 온라인 행정과 교역자 앱, 교적/목회, 헌금/재정, 교육/학교, 부서 행정에 대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개 교회에서 홈페이지를 직접 관리할 수 있게 한 달에 한 개씩 12개를 무료로 제공하고, 부활절, 추수감사절과 성탄절 등의 절기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도 함께 제공한다.

현재 온맘닷컴이 제공하는 교회 IT 종합지원서비스는 세 가지. 월 33,000원, 44,000원, 55,000원 등으로 구분되며, 담임 목사의 설교 동영상을 제공하는 교회들의 경우 대용량 서버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33,000원부터는 별도의 구축비용 없이 교적관리까지 모두 할 수 있고, 55,000원부터는 유튜브 채널과 함께 휴대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교회 홈페이지 관리를 위한 실무자 교육도 실시한다. 매월 한 번씩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서울 마포구 합정역 근처에 있는 온맘닷컴 사무실에서 실무자들이 직접 교육한다. 홈페이지 관리방법과 요령, 특정한 행사나 기획, 절기에 맞춰 직접 변경하고 운용할 수 있게 꼼꼼하고 쉽게 교육한다. 교육은 직접 참여는 물론 전화(02-6462-0200)나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