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합동, 총신 정상화 위한 칼 빼들었다
상태바
예장 합동, 총신 정상화 위한 칼 빼들었다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7.11.2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 퇴진 및 정관 원상복귀 미이행시 당회장직 박탈
▲ 예장 합동 제102회기 제1차 총회실행위원회가 지난 23일 대치동 총회회관에서 열렸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총회장:전계헌 목사, 이하 예장 합동)가 총신대(총장:김영우 목사) 문제 해결을 위해 칼을 빼 들었다.

예장 합동총회는 지난 23일 대치동 총회회관에서 제102회기 제1차 총회실행위원회를 열고 김영우 총신대 총장 및 재단이사들에 대해 ‘임기에 맞춘 퇴임’과 ‘정관의 원상복귀’ 등 총회의 지시를 불이행할 경우 강도 높은 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예고했다.

먼저 정관 원상복귀와 관련해 실행위원들이 정한 기한은 12월 1일이다. 재단이사들은 이때까지 총신대 정관을 원상 복귀(9월 15일 이전 정관으로)할 것을 서약한 뒤 총회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거부할 경우 해당자의 당회장직을 박탈하고 임시당회장을 파송하기로 했다. 노회가 이를 거부할 경우 노회 해산까지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총장 퇴임과 관련해서는 김영우 총장이 전임자 길자연 총장 잔여임기 내(12월 28일)에 총장직을 사퇴하지 않을 경우 당사자를 소속노회(충청노회)가 3개월 내 면직토록 하고, 미 이행시 노회를 폐지키로 했다.

실행위는 무엇보다 ‘정관의 원상복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관 변경이 학교를 총회와 분리해 독자노선에 나서겠다는 의지 표현으로 읽고 있기 때문이다. 변경된 정관은 제1조 ‘목적’에서 ‘총회 직할’을 삭제하고 ‘총회의 지도하에’ 문구를 ‘총회의 성경과 개혁신학에 입각한 교의적 지도하에’로 변경한 것이 주 골자다.

총회실행위원회에 앞서 예장 합동총회는 현 상황을 ‘비상사태’로 선포하고 정관의 원상회복 및 학교 정상화를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총회는 지난 16일 예장 합동총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총회장 명의의 목회서신에서 “총신대학교는 총회 산하 300만 성도의 심장이요, 12,000 교회의 근간이다. 그런데 사립학교법을 악용한 총신대학교의 지배적 리더십은 총신대학교를 총회로부터 탈취하여 사유화 과정의 수순을 밟고 있다”고 비난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어 “더욱 우려되는 것은 사유화, 교단화 즉 새로운 총회를 세우겠다는 의혹”이라면서 “그 증거가 총신대학교 정관 변경(2017.9.15.)”이라고 덧붙였다.

예장 합동총회는 오는 27일 충현교회에서 총신대 비상사태 보고회 및 특별기도회를 개최한다.

▲ 이날 총회회관에는 100여명의 총신대 학생들이 찾아 학교 정상화를 위한 피켓시위를 벌였다.

한편 총회실행위원회가 열린 23일 총회회관 1층에서는 100여명의 총신대 학생들이 피켓을 들고 찾아와 김영우 총장의 사퇴와 학교 정상화를 위한 시위를 벌여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