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거울이다
상태바
역사는 거울이다
  • 운영자
  • 승인 2017.10.1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낙중 목사·해오름교회

사람을 자유케 하고 행복하게 살도록 하는 것이 진리다. 진리의 음성을 듣게 하는  세 가지 채널(channel)이 있다.성경, 자연, 그리고 역사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직통계시라면 자연과 역사는 간접계시다.

이스라엘 나라의 수도 텔아비브에 이스라엘 역사박물관이 있다. 건물의 하얀 벽에 검정색 글씨로 “과거를 기억하라(To remember the past) 현재를 살라(To live the present) 미래를 기대하라(To trust the future)” 라고 쓰여 있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여섯 개의 촛대에 불이 켜져 있고 그 옆에 비누 세 개가 놓여 있다. 600만 명의 유대인이 나치에 의해 학살당한 일과 가스실에서 죽어 나온 시체에서 나온 기름으로 만든 비누이다. 처절한 유대인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 같은 역사를 알게 된 유대인들은 애국심이 불타오른다. 민족애는 역사 거울을 통해 갖게 된다. 대한민국의 근세사는 우리 기독교를 배제 하고는 말할 수 없다.
1884년 4월 5일 부활절에 제물포 항으로 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와 감리교 선교사 아펜젤러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지고 들어 왔다. 그들이 세운 학교와 병원, 교회들로 인하여 민족의 치유와 회복이 시작 되었다.

1919년 3월1일 독립만세 운동 시 민족33인 대표 중 16명이 기독교인이었다. 주기철목사는 일본의 신사참배를 반대하다가 순교한 대표자이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이후 초대대통령이 이승만 장로였고 제헌 국회 시 개원기도를 하신 분이 이윤영목사이다. 손양원 목사는 공산 당원에게 순교 당했다.
기독교는 애국의 종교다. 애국자들이 흘린 피와 땀과 눈물이 오늘날 세계 속에 대한민국을 우뚝 세웠다. 이렇게 세운 나라이기에 끝까지 지켜야 한다. 누가 시대적 사명의 십자가를 지겠는가! 우리는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 자신임을 알자.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디모데전서 2: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