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절박한 이웃 없나 살펴야
상태바
교회, 절박한 이웃 없나 살펴야
  • 운영자
  • 승인 2017.09.1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0일은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이었다. 우리나라는 13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로서 ‘자살공화국’이란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구 10만 명당 26.5명으로, 회원국 평균(12.1명)보다 훨씬 높고 일본(18.7명)보다도 높은 심각한 수준이다.

자살은 우울증, 신변비관 등 개인적인 문제에 기인한다고 하지만, 청년실업, 고령화, 빈곤 등 복잡한 사회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또 자살은 유가족의 고통도 동반한다. 정신과 전문의 등에 따르면 1명이 자살하면 주변의 5~10명이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자살 유가족 건강상태에 대한 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대부분이 우울감, 불면, 불안감을 호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정부는 자살예방을 국정 ‘100대 과제’로 선정, 2020년까지 인구 10만 명당 20명으로 자살률을 낮추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최근 열린 한 자살예방토론회에서 자살예방정책 컨트롤타워 부재를 지적하며 대통령 산하 특별위원회나 총리실 내 관리 기구를 설치할 것을 제안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아무리 자살예방에 대한 정부의 대책과 지원이 있더라도 정부의 역할엔 한계가 있다.

이제 자살은 남의 문제가 아니며 내 가족, 내 이웃에 닥칠 수 있는 모두의 문제란 점을 잊어선 안 되겠다. 차제에 교회와 기독인들이 우리사회의 생명경시 현상들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지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교회는 ‘생명사랑-자살예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 상담소를 운영하거나 기독교상담 단체와 협력하여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일에 힘써야겠다. 고민에 빠진 청소년과 삶의 의욕을 잃은 노인 등 한숨짓는 이웃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봤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