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위 "상회비 미납노회 엄격한 제재 있어야"
상태바
감사위 "상회비 미납노회 엄격한 제재 있어야"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7.09.12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신]총회 감사보고서 공개... 재정관리의 표준안 만들어야

총회의 1년 살림과 사업을 점검한 감사보고서가 공개됐다.

총회 감사위원회(위원장:임웅택 목사)는 지난 8월 7~14일까지 진행한 감사 내용을 보고하면서 김영란법에 의거해 총회 경조비 지출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외에서 열린 영성대회의 경우, 비용에 비해 실질적으로 목회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존속여부를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감사위는 총회본부의 비용 지출에 효율적이지 못한 점도 지적했지만 상회비 납부 등 회원들의 재정적 의무에도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다. 총무 이병후 목사는 "현재까지 상회비가 전회기 포함해 미납된 노회들의 경우 감사 시점 이후 총회에서 일괄 행정보류하고 정지하여 총대권 박탈 등 강력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우수하게 사업을 진행한 부서로 인정받은 국내교회살리기 운동본부의 경우 농어촌지역 미자립교회 지원을 위해 권역별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수고한 것을 격려했으며, 앞으로 미자립교회가 도시교회와 자매결연을 맺어 일정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권고했다.

이번 감사 진행 과정에서 안타깝게도 상당수의 상비부서들이 재정관리에 미흡함이 발견됐으며, 정작 총회의 지원이 필요한 부서의 경우 재정부족으로 적극적인 사업을 펼칠 수 없는 상황도 발견됐다. 감사위는 "회의록이나 회계장부가 바르게 기록되지 않은 부서가 상당수 있었다"며 표준적인 기준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감사위는 또 "감사는 지적사항에 대해 제대로 수정 이행했는지까지 파악하는 것이 업무"라며 "향후 감사 조치 이행여부를 감사할 수 있도록 총회 폐회 후 연말까지 활동을 연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원장 임웅택 목사는 "건강한 총회가 되기 위해서는 재정투명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각 상비부서가 적극적인 사업을 펼치고도 정리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 아쉬웠다. 앞으로는 더욱 체계적인 감사준비를 했으면 좋겠다"고 감사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