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행함 일치하는 ‘성경적 교회학교’ 만든다
상태바
믿음과 행함 일치하는 ‘성경적 교회학교’ 만든다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7.09.07 15: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교회학교 부흥의 새로운 전기 마련

위대하고 거룩한 예수님의 제자 되기 위한 3가지 성품 ‘인격·실력·헌신’

10월 30일·11월 20일·12월 18일, 샘이깊은교회서 3차례 컨퍼런스 개최

▲ 당진·군산·인천지역 통합코칭센터에서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연합캠프에 참여했다.

교회학교 성장을 돕는 기독교 교육복지 브랜드인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대표:황만철 전도사)가 추구하는 교회학교 성장이란 믿음과 행함이 일치하는 성경적 교회학교가 되는 것이고, 공교육을 돕는 미래형 대안학교가 되는 것이며, 위대하고 거룩한 예수님의 제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는 교회학교 성장을 돕기 위해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Personal Branding System of the Church School)을 적용한다.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은 각 교회의 인프라(사람, 재정, 공간)와 지역 환경을 고려하여 맞춤형(Personal Branding) 교회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회학교 성장 프로그램 컨설팅 시스템이다.

▲ 황만철 대표

오래전부터 주일학교 공과편찬을 비롯해 교회학교 성장과 부흥을 위해 연구하며 활동해 온 황만철 대표(불로교회 교육담당 전도사)는 “우리는 이 땅의 교회학교가 하나님을 예배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축복하기를 기대하고, 교회학교가 성경을 배우고 실천하여 믿음과 행함이 일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 우리는 교회학교가 믿음 스토리를 읽고 듣고 암송하고 인정하며 행함실천계획을 만들어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교회학교가 자녀에게는 지혜로운 멘토가 되고 부모에게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교회학교가 좋은 성품과 태도, 꿈, 성공적인 학습결과에 대하여 자녀에게 효과적인 멘토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성품과 태도가 좋지 않은 자녀, 꿈이 없는 자녀, 학습결과가 잘 나오지 않는 자녀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에게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교회학교를 도울 것”이라면서 “상위 10% 뿐만 아니라 하위 90%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회학교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의 핵심가치와 목표는 교회학교가 3C를 갖춘 위대하고 거룩한 예수님의 제자를 양성하고 3C성품 사관학교, 3C리더십 사관학교, 3C취업 사관학교, 3C부모 사관학교를 지향하여 개인, 가정, 학교, 사회의 필요를 채워 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3C란 인격(Character), 실력(Competence), 헌신(Commitment)의 영어 첫머리 글자를 모은 것으로, 위대하고 거룩한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한 3가지 성품을 말한다.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는 교회학교가 통합예배를 통해 보고 듣고 암송하고 인정한 믿음을 통합코칭을 통해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행함으로 믿음을 세상에 보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통합예배에서 배우는 6가지 믿음 스토리의 주제는 ‘창조, 죄, 영생, 하나님의 자녀, 사명, 믿음과 행함’이고 믿음 스토리에 대한 8가지 행함 규칙은 삑삑(소리를 듣고 바른 자세로 집중하기), 존중(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언어와 행동  보여주기), 안전(위험한 행동 하지 않기), 배려(타인에게 양보하고 도와주기), 주도(해야 할 일 찾아하기와 행동 전에 생각하기), 팀(목표를 향한 공동의 행동하기), 시간(시간 지키기와 효과적으로 시간 사용하기), 긍정(주어진 환경에 긍정적인 반응 보이기)이다.

2시간 동안 진행되는 통합예배는 믿음과 행함의 일치를 예배 중에 반복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통합예배 내용은 놀이와 인사, 우리의 다짐 큰 소리로 암송하기, 찬양가사 쓰고 읽고 암기하기, 사도신경 큰 소리로 암송하기, 찬양 부르기, 예배기도(교사), 우리의 믿음과 행함 암송하기, 우리의 규칙 암송하기, 믿음 스토리 주제에 해당되는 성경구절 암송하기와 설교, 믿음 스토리 성경구절과 내용 요약하여 쓰기, 믿음 스토리 주제에 대한 행함 실천계획 만들고 쓰기(3행 기도문 만들기), 지난주 행함 실천 계획 평가하기와 이번 주 행함 실천 계획에 대한 격려, 마치는 기도와 헌금 기도, 주기도문 암송하기이다.

‘통합코칭’은 믿음을 실천하기 위한 행함이고 진로코칭, 태도코칭, 학습코칭이 통합된 과정이며, 교회학교가 운영하는 방과후학교와 주말학교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진로코칭 내용은 진로계획 노트 만들기, 자기 소개서 만들기, 포트폴리오 만들기, 진로 상담, 직업 탐색, 롤모델 탐색, 전공 탐색, 학교 탐색, 봉사활동, 기타체험활동, 동아리활동, 독서활동이다.

태도코칭 내용은 IWTA 코칭4단계, 성품사관학교, 믿음행실 수첩, 칠교, 3행 기도문 만들기이다. 학습코칭 내용은 쓰기와 암기, 마인드맵 만들기, 아침 브리핑, 문제 풀기, 영어단어 암기, 문제 만들기, 감정일기 기초, 노트 필기, 숫자일기 기초, 한글일기 기초, 학습 플래너 활용하기, 학습 계획표 만들기, 감정일기 심화, 목차 만들기, 숫자일기 심화, 한글일기 심화, 영어문법 100 노트 만들기, 문학작품 100 노트 만들기, 과학공식과 기호 100 노트 만들기, 자기성찰 질문 100 노트 만들기, 역사인물 100 노트 만들기, 수학공식 100 노트 만들기, 역사 제도와 법 100 노트 만들기, 역사사건 100 노트 만들기 이다.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의 사역 영역은 통합코칭을 위한 방학숙박과정(5박 6일, 12박 13일), 학습 의지력 강화를 위한 80km 무박 2일 걷기 캠프, 성품 사관학교(기초 성품을 위한 태도 코칭으로 가정과 학교, 교회 영역에서 좋은 성품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역), 리더십 사관학교(팀이나 조직 영역에서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돕는 사역), 취업 사관학교(진로, 성품, 학습을 위한 통합코칭으로 취업 영역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역), 부모 사관학교(소통과 대화, 가정에서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사역).

또 교회학교 컨설팅(각 교회의 사람, 재정, 공간과 지역환경을 고려하여 맞춤형교회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사교육과 학부모 설명회를 시작으로 교회학교에 프로그램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찾아가는 컨설팅 사역),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 컨퍼런스(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을 소개 하는 컨퍼런스 사역), 교회학교 두바퀴 시스템 지도자 양성과정(통합예배와 통합코칭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주 1회 실습형 지도자 양성).

2017년도에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는 교회는 교회학교 전체를 위탁한 인천의 불로교회(통합 예배, 성품사관학교, 통합코칭 방과후학교)를 비롯해 신부교회(통합코칭 방과후학교), 충남지역 신평교회(통합 예배, 통합코칭 방과후학교), 경기지역 수원벧엘비전교회(2017 지도자과정 수료, 통합코칭 방과후학교), 충북지역 청주문화교회(통합 예배), 제주지역 디딤돌선교회(30개교회연합, 2017 지도자과정 수료, 통합예배, 통합코칭 방과후학교) 등이 활발한 활동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밖에도 미국지역 마이아미한인교회(2017 지도자 과정 수료, 통합예배)가 이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충남의 당진 3C통합코칭센터와 전북지역 군산 3C통합코칭센터에서도 통합코칭 방과후학교와 주말 캠프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2017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에서는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 컨퍼런스를 3차례에 걸쳐서 개최한다. 1차 컨퍼런스는 10월 30일, 2차는 11월 20일, 3차는 12월 18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송파구 석촌역 인근의 샘이깊은교회(박병득 목사)에서 실시된다.

컨퍼런스에서는 각 교회의 인프라(사람, 재정, 공간)와 지역 환경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회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교회학교 두바퀴 시스템과 통합예배와 통합코칭, 방과후학교 운영 등 ‘교회학교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을 소개한다.

1,2,3차에 걸쳐 각각 30명으로 인원을 제한하며, 컨퍼런스에 3회 모두 참여한 교회에 한하여 교회학교 무료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문의:010-4005-0153)

▲ 3C비전스쿨 & 3C통합코칭센터에서 사역하고 있는 스탭과 아이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리 2017-09-07 19:57:57
기독교에서 믿음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 예수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2천 년 전의 유대인들은 모두 하나님을 믿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을 믿는 것에 대해서는 언급할 필요가 없었다. 그리고 기독교 초기의 믿음은 목숨을 건 행위이기 때문에 중요한 가치가 있었다. 그러나 기독교가 대중화되고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는 지금의 믿음은 중요한 의미가 없다. 예수가 무화과 잎(믿음)보다 열매(선행)를 보고 판단(심판)한다고 한 말의 의미를 깨달아야 한다.

인간의 장기가 다른 사람에게 이식되면 원래 주인의 생명과 상관없이 생명을 유지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하나의 주체에 의해서 통제되는 단일생명체인가 아니면 여러 생명체가 함께 살고 있는 집단생명체인가? 기존의 과학과 종교이론을 뒤집는 혁명적인 이론으로 우주와 생명을 새롭게 설명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과학자와 종교학자들이 반론을 못한다. 이 책은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한 통일장이론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