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통합, 상근 총회장·선거 개편 등 제도개혁
상태바
예장 통합, 상근 총회장·선거 개편 등 제도개혁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7.09.0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2회 총회 오는 19~21일 양재 온누리교회

예장 통합총회(총회장:이성희 목사)는 제102회 정기총회에서 다뤄질 헌의안을 각 노회로부터 접수했다. 상비부서와 위원들도 지난 회기 연구사업과 새 정책안에 대한 청원사항을 마련하고 총회 대의원들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까지 집계된 각 노회 헌의안은 35가지로, 헌의위원회(위원장:최기학 목사)는 소관부서로 이첩했다.

가장 큰 관심사항은 지난해 101회 총회에서 연구안을 수임한 총회정책기획기구개혁위원회 결과이다. 지난해 총회장 임기를 늘려야 한다는 노회들의 헌의안이 많았던 바, 위원회는 현행 1년 비상근에서 2~3년 상근직까지 검토했지만, 최근 5개 권역 공청회를 거치면서 ‘1년 상근직’을 청원하는 선에서 가닥을 잡았다.

부총회장 선거제도 개선안도 주목된다. 정치부는 총회 석상에 1차 노회별로 추천된 선거인단의 투표 후 2차 총대 직선제 방안을 세워두었다. 서울서남노회는 현행 부총회장 선거를 교단 산하 직선제로 변경해 달라는 청원을 하기도 했다. 총대 간선제는 “정치적 파벌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노회 고유기능이 왜곡될 수 있다”면서 지역노회에서의 직접투개표 방식을 제안했다.

해마다 최대 단골 안건이었던 연금재단 헌의안은 올해 상당히 줄어든 모습이다. 순천남노회가 모든 목회자에게 연금자격을 부여해 달라는 안과 대구동노회가 운영기금을 하향 조정해 달라는 건 정도이다. 이는 연금재단 내 갈등이 마무리되고 정상화 수순에 돌입한 영향으로 보인다.

최근 이성희 총회장은 임원회 연금재단 TF와 연금재단 이사회, 가입자회 간담회를 개최하고, 소송전이 계속되고 있는 연금재단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세 단체 간 화해권고안이 발표되면 총대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통합총회 연금은 4천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규모가 커졌지만, 수급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수익률 개선이 계속된 과제가 되고 있다.

노회 헌의안 가운데 강원동노회는 총회 총대수를 750명 수준으로 축소할 것을 헌의했으며, 평양남노회장은 6년간 매년 5%(75명)씩 감축하고, 7년차 50명 감축으로 현행 1,500명에서 1,000명으로 조정해 달라고 청원했다. 총회 효율성을 고려한 제안으로 보인다.

또 하나 통합총회에서 지대한 관심을 모으는 내용은 노회원 수에 대한 목사 장로 동수 청원안이 상정되는 부분이다. 현재 통합총회 거의 대부분 노회에서는 목사 노회원이 장로 노회원보다 많다. 이를 개선하는 안이 지난해 수임돼 헌법개정안이 이번 정기총회에서 보고된다.

통합총회 사법제도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것도 헌의안에서 확인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여러 노회들이 재판기구 폐지를 헌의한 것. 충청노회, 강원노회, 익산노회, 대구동노회, 평양남노회 등이 총회 재판국 등 폐지를 청원해, 정기총회에서 받아들여질 경우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 이같은 헌의는 총회 재판으로 인해 교회 갈등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정기총회를 앞두고 지난해 수임안 연구안에 대한 공청회가 통합총회 내에서 활발했다. 유아세례 교인에 대한 성찬참여가 가능하다는 청원안은 성례 공백해소 등을 고려해 수용될 것으로 보인다.

목사안수 예식에서 장로 노회장의 예식 선포와 관련돼 벌어진 갈등과 관련해서는 목사임직예식위원회는 안수예식에서 노회장을 제외하는 선에서 청원안이 상정된다. 하지만 안수예식 전반에 목사들이 주로 참여하게 되면서, 장로 총대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경북노회가 제출한 ‘교회 설립 및 선설거리 500미터 제한규정 폐지’, ‘목회자와 사무를 위한 목회직업훈련원 신설’, ‘목회자 성윤리 및 재정윤리 위원회 조직 및 프로그램 제정’ 등 상정안건들의 처리 여부도 궁금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