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 치유, 한국 교회가 해야 할 일”
상태바
“중독 치유, 한국 교회가 해야 할 일”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7.09.05 09: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7자 기독교 중독 예방과 치유 포럼’

“중독자와 가족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들을 찾는다. 그동안 한국 교회가 이 일을 하지 못했다. 이제부터라도 감당해야 한다. 중독 치유는 한국 교회가 해야 할 일이다.”

기독교중독연구소(소장:유성필)와 글로벌디아코니아센터(이사장:김삼환 목사)가 지난 1일 공동 개최한 ‘기독교 중독 예방과 치유 포럼’에서 고병인 목사(고병인가족상담연구소장)는 중독자들에 대한 한국 교회의 관심과 역할을 강조했다.

고 목사는 중독으로 인한 사회와 교회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 “중독에서의 회복사역은 초대 교회의 영성을 회복하는 공동체 훈련이며, 영성을 회복하는 공동체의 훈련은 고백과 나눔이 있는 곳에서 일어난다”면서 교회의 적극적인 역할 감당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설교는 대중상담의 역할을 하지만, 한국 교회는 이것을 하지 못했다. 예배와 교육은 존재하는데 치유가 빠진 목회가 됐다”고 말하고, “초신자들을 대상으로 모든 회복그룹을 운영하면서, 정신건강을 회복하고, 복음을 전하며, 신앙성숙을 돕는 미국 새들백교회의 회복사역을 배우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목회의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한 고 목사는, “교회는 중독과 학대, 외상을 충분히 고려한 목회전략을 세워야 한다”면서, “이제 교회가 중독자들이 말할 수 있게 해야 하고, 그 말을 듣고 포용하고 치유하고 나누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양원 원장 임효주 목사는 “21세기 선교의 키워드는 중독”이라며 심각성과 교회의 관심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중독은 결국 우리가 사랑 받지 목하고 사랑하지 못해서 생긴 영혼의 결핍과 아픔”이라고 규정한 임 목사는, “그 사랑의 결핍을 어떻게 보상하고 채워나갈 것인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치유와 회복의 요소”라고 말했다. 또한 “중독을 온전히 치유하는 영성적 힘을 공급하는 것은 삶과 절대자에 대한 깊은 믿음과 감사, 그리고 사랑”이라고 강조했다. <공종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실 2017-09-05 20:39:54
기존의 과학과 종교 이론을 180도 뒤집는 혁명적인 이론으로 우주와 생명을 새롭게 설명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과학자와 종교학자들이 반론을 못한다. 그리고 이 책이 창조의 불가능성을 양자와 시간 이론으로 입증했기 때문에 소셜댓글 ‘라이브리’는 이 책에 대한 글이 올라오면 모두 삭제한다. 이 책은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한 통일장이론서다. 이 책을 보면 독자의 관점, 지식, 가치관이 변한다.

내세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현세의 부귀영화는 중요한 의미가 없다. 성직자들을 포함해서 많은 구도자들이 경전이나 명상에만 의존해서 우주와 생명의 본질을 탐구했기 때문에 올바른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그들의 탐구는 결국 우물 안의 개구리에 불과하다. 그런데 그들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과학자와 종교학자도 유능한 학자로 출세하기 위해서 무비판적이며 맹목적으로 기존학문을 배우고 익히는 데만 치중하므로 학문의 오류를 탐지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