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성경적 종교개혁을 향하여’
상태바
‘제2의 성경적 종교개혁을 향하여’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7.09.04 14:2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종교개혁500주년기념 복음주의포럼

지난달 31일 총신대서 200여명 참석

▲ ‘제2회 복음주의포럼’이 지난달 31일 총신대 제2종합관 카페라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종교개혁500주년을 기념하는 ‘제2회 복음주의포럼’이 지난달 31일 총신대학교 제2종합관 카페라홀 대강당에서 200여명의 목회자들이 모인 가운데 개최됐다.

총신대학교 전문교육아카데미(실천목회연구, 책임교수:이흥선)와 한국복음주의연합이 공동 주최한 이번 포럼은 ‘제2의 성경적 종교개혁을 향하여’란 주제로 열렸다.

1부 예배는 유영덕목사의 사회로 최병배 목사의 기도와 이준일 목사의 성경봉독에 이어 한은수 감독이 ‘소명은 나의 양식’이란 제목으로 설교했으며, 총신대학교 함영용 부총장이 총장을 대신해 축사 후 CTS기독교TV 김관상 사장의 인사와 강대철 목사의 축도로 마쳤다.

2부 발제는 조직신학자이자 총신대학교 부총장과 신대원장을 역임한 서철원 박사가 ‘종교개혁과 칭의론’에 대해, 총신대 장은일 교수가 ‘종교개혁과 교회론’에 대해 각각 강의했다.

세번째 발제자인 이흥선 목사는 ‘감람산예언(마24장)과 계시록, 과연 종말 때 사건인가?’란 주제를 함으로써 기존 신학계에서 대표적인 종말장으로 불려지는 마24장과 요한계시록을 과연 어떤 방향으로 해석하느냐에 관심이 모아졌다.

이 목사는 그동안 세계 신학계가 종말론 사건으로 뿌리깊게 해석해 왔는데 두 곳은 모두 종말 때 사건이 아닌 십자가 때의 사건으로 해석, 참석자들에게 충격을 던져 주었다. 1시간 동안의 짧은 발제 강연에서 ‘신구약 성경을 해석하는 관점과 십자가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한 후 이같은 논리를 바탕으로 마24장과 요한계시록을 조명하면서 시간이 짧은 관계로 두 곳에 대한 개요만 설명했는데 참석한 목회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포럼에 참석한 한 목회자는 “오늘 처음 들어본 해석인데 이 목사님의 해석이 맞는 것 같다”며 “너무 신선한 충격이었으며 감동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ㅈ니실 2017-09-04 20:06:05
내세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현세의 부귀영화는 중요한 의미가 없다. 성직자들을 포함해서 많은 구도자들이 경전이나 명상에만 의존해서 우주와 생명의 본질을 탐구했기 때문에 올바른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그들의 탐구는 결국 우물 안의 개구리에 불과하다. 그런데 그들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과학자와 종교학자도 유능한 학자로 출세하기 위해서 무비판적이며 맹목적으로 기존학문을 배우고 익히는 데만 치중하므로 학문의 오류를 탐지하지 못한다.

진실 2017-09-04 20:05:38
인간의 장기가 다른 사람에게 이식되면 원래 주인의 생명과 상관없이 생명을 유지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하나의 주체에 의해서 통제되는 단일생명체인가 아니면 여러 생명체가 함께 살고 있는 집단생명체인가? 기존의 과학과 종교이론을 180도 뒤집는 이론으로 우주와 생명을 새롭게 설명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과학자와 종교학자들이 반론을 못한다. 이 책은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한 통일장이론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