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에서 난민 사역하던 한국인 3명 추방
상태바
터키에서 난민 사역하던 한국인 3명 추방
  • 한현구 기자
  • 승인 2017.08.18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포함 일행 8명 비자 미소지·체류자격 위반 이유로 쫓겨나

이슬람 국가인 터키에서 선교활동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한국인이 추방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15일 터키 언론에 따르면 지난달 말 수도 앙카라의 시리아 난민 밀집 지역에서 선교활동을 한 것으로 의심받은 한국인 등 외국인 일행 8명이 당국에 붙잡혔다.

에르잔 토파자 앙카라 주지사는 이달 초 터키 언론에 “한국 여성 4명을 포함해 이라크인과 이집트인 등 외국인 선교사 8명을 붙잡아 조사한 후 추방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파자 주지사는 한국인 4명이라고 발표했지만 1명은 한국계 외국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토파자 주지사는 또 이들이 유엔 프로그램 종사자나 관광객 행세를 하며 시리아 난민들에게 금품 지원과 포교활동을 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이스탄불에서 간단한 조사를 받은 후 지난달 말 추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터키 당국은 이들을 비자 미소지, 즉 체류자격 위반을 이유로 추방했다. 관광객이 아니면서 무비자로 입국해 관광 외 활동을 벌였다는 것이다.

추방된 한국인 3명은 전문 선교사가 아닌 주부들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선교단체의 단기선교 프로그램에 참여해 터키를 방문한 것으로 추정된다.

터키는 이슬람 국가지만 종교와 정치가 분리돼 주변 이슬람 국가에 비해 비교적 관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터키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선교활동은 처벌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적극적 선교활동에는 한계가 있다. 지난해에는 터키에서 활동하던 미국인 선교사가 지나친 선교활동을 이유로 경찰에 체포됐다가 석방과 동시에 추방되기도 했다.

한인 사회의 한 관계자는 “시리아 난민은 현재 터키에서 민감한 이슈 가운데 하나이고 지금은 국가비상사태 기간”이라면서 “시리아 난민이 지역사회 갈등 소재가 될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터키정부로서는 이런 사건에 더욱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시리아 사태 이후 터키에 유입된 시리아 난민은 약 305만 명 규모로 추정된다. 무시할 수 없는 숫자를 차지하는 이들은 지역사회 터키인과 종종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터키 언론에 소개된 이스탄불대학 연구진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시리아 난민 출신 노동자 다수가 미등록 불법노동을 하며 열악한 처우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건을 공개한 토파자 앙카라 주지사는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선교사들을 겨냥해 “국내에서 최근 발생한 시리아인 관련 문제의 이면에 이런 조직원들이 있다”며 시리아 난민 문제의 책임을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