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위기의 한반도, 기도의 손길 모아야”
상태바
“전쟁 위기의 한반도, 기도의 손길 모아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7.08.1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회 연합단체와 교단들, 한반도 평화 위한 입장 발표

한반도에 전쟁에 대한 위기감이 급격하게 고조되고 있다. 최근 북한과 미국이 서로를 겨냥해, ‘전쟁 불사’를 거론하며 한반도를 둘러싸고 한 치의 양보가 없는 설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8일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 “위협을 멈추지 않는다면, ‘화염과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경한 발언에 나섰다. 이에 북한은 “괌을 포위사격하고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어버리겠다”고 응대했다. 특히 북한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호’로 미국 태평양 군사기지가 있는 괌을 향해 포격할 수 있다”며 구체적인 발사 계획까지 통보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전쟁의 위기감이 거세지고 있다. 

북한이 실제로 ‘괌포위 타격’을 펼칠 경우 사실상 전면전까지 이르게 된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더라도 발언 자체가 공개적으로 미국과의 전면전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져 미국의 선제타격이나 예방전쟁의 명문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불안한 국제 정세 속 전쟁 발발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회 연합기관과 교단들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를 촉구하고 있다. 

한교연은 지난 12일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와 여야 정치권, 국민 모두가 하나가 돼 안보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교연은 “내 나라는 목숨을 걸고 반드시 지키겠다는 결연한 각오와 행동으로 똘똘 뭉쳐야 할 때이다. 우리끼리 분열하면서 막연히 누군가 이 땅을 지켜주겠지 바란다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한교연은 “북한이 무력도발의 헛된 망상에서 깨어 대화를 통한 교류협력의 장으로 나오길 촉구한다”며 “남과 북이 화해와 용서로 평화통일 대로를 여는 날까지 마음모아 기도하자”고 전했다. 

지난 10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나핵집 목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남북대화를 촉구하는 긴급서한을 발송했다. NCCK는 서신에서 “위급한 상황에서 대한민국 국민의 생사여부가 미국과 북한의 도발에 좌지우지 되어서는 안 된다”며, “파국적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 NCCK는 “조건 없는 남북대화를 신속하게 실시하여 동북아의 신냉전 상황을 자주적으로 극복하는 전기를 마련해 주시기를 바란다. 최근 전개되는 극도의 위기상황에서 긴급하게 대북특사를 파견해 우리 정부가 주도적으로 대화의 문을 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강구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 평화통일위원회(위원장:정상시 목사)는 지난 10일 한국교회에 중보기도를 요청하는 서안을 발표했다. 서안에서 기장총회는 “평화를 위해 일해야 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기도하지 않는다면 불행한 역사의 한 가운데 내쳐질 것”이라며, “북한과 미국 사이 군사적 대결을 지양하고, 협상 테이블을 열어달라”고 기도의 제목을 밝혔다.

예장 통합총회 이성희 총회장은 “한반도는 한국전쟁 이후 정전상태에 있는데, 그동안 우리나라가 전쟁 중에 있다는 사실을 너무 잊고 있었다. 지금도 전시 중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지금까지 한반도가 평화로울 수 있었던 것도 하나님이 지켜주셨기에 가능했던 것”이라며, “미국도 북한도 오판하지 않도록, 그리스도인들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이라고 당부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은 “지금도 한반도에 전쟁의 기운이 감돌며 제2의 동족상잔이 언제 벌어질지 모르는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전쟁이 아니라, 평화의 복음으로 하나된 남과 북 동포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며 함께 예배드리는 그날을 위해 1천만 기독교인들이 시대적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장 대신총회 이종승 총회장은 “위기의 때일수록 그리스도인들이 더욱 깨어있 기도해야 한다”며 “나라를 위해 더욱 뜨겁게 기도하고, 교회와 가정, 자녀가 믿음으로 바로 서 있는지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