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임원 23명 ‘직무정지’ 결정
상태바
한기총 임원 23명 ‘직무정지’ 결정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7.08.04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1민사부, 김노아 목사측 주장 일부 인용

이영훈 대표회장이 지난 3월 3일 임명한 한기총 제28회기 임원 가운데 23명의 직무가 정지됐다. 임원들이 당연직 총대가 되는 구조에 따라 23명은 오는 24일 임시총회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제51민사부는 지난 2일 본안 판결 확정시까지 최정웅, 최원남, 황덕광, 김창수, 유관재, 김우제 등 공동회장 6명을 비롯해 공동부회장 4명, 부서기 1명, 각 부 위원장 가운데 고석환 군선교위원장 등 13명의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그러나 이 결정은 직무가 정지된 채무자 1인당 5백만 원의 공탁금을 걸어야 유효하다.

법원은 또 전체 68명 가운데 45명의 임원은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도록 했다.

이 소송은 성서총회 김노아 목사가 제기한 것으로 이영훈 대표회장의 직무가 정지된 후 대표회장에 의해 임명된 임원도 무효라며 가처분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재판부는 채권자의 주장 중에서 “이영훈 한기총 제22대 대표회장 선출에 중대한 하자가 있어 무효로 볼 여지가 있고, 그가 임명한 임원 역시 무효로 볼 여지가 있다”고 인용하면서 23명의 직무집행정지를 결정했다.

그러나 직무가 가능토록 한 45명에 대해서는 “민법상 법인과 그 기관인 이사와의 관계는 위임자와 수임자의 법률관계와 같은 것으로서 이사의 임기가 만료되면 일단 그 위임관계는 종료되는 것이 원칙이고, 다만 그 후임 이사 선임시까지 이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후임 이사가 선임될 때까지 임기만료된 구이사에게 이사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수행권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새로 임명한 23명을 제외한 구임원들은 직위를 계속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