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상 ‘동성애-에이즈’ 상관성에 대한 예방교육 펼쳐야
상태바
청소년 대상 ‘동성애-에이즈’ 상관성에 대한 예방교육 펼쳐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7.07.10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회 5개 연합단체, ‘동성애와 에이즈 확산 예방을 위한 국제포럼’ 개최

오는 15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퀴어문화축제’를 앞두고 우리나라 에이즈 환자 급증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동성애와 에이즈의 상관성을 알리는 포럼이 마련됐다.

▲ ‘동성애와 에이즈 확산 예방을 위한 국제포럼’이 지난 10일 오후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개최됐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연합, 건강한대한민국국민연대, 한국교회동성애대책협의회, 동성애문재대책국제위원회 주최로 ‘동성애와 에이즈 확산 예방을 위한 국제포럼’이 지난 10일 오후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개최됐다.

개회사를 전한 김수읍 목사(한국교회동성애대책협의회 상임회장)는 “서울시가 퀴어문화축제 허가를 즉각 취소하고 시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아시아를 비롯한 전 나라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이번 포럼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어 ‘에이즈 문제’를 주제로 강의한 염안섭 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에이즈 환자가 감소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증가하고 있으며, 10~20대 남성 사이에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청소년과 청년을 중심으로 에이즈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염 원장은 “질병관리본부의 연도별 에이즈 감염현황에 따르면, 국내 에이즈 환자는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해 지난 12년간 5배 급증했다. 이 중에서 청소년 에이즈 환자는 2000년 이전에는 거의 없다가, 이후 급격히 증가해 2015년 41명으로 20배 가까이 증가했다. 청년은 지난 15년 동안 약 15배 증가했다”고 전했다.

또 그는 “2006년 이후로 수혈 문제 등으로 인한 에이즈 발병 사례가 없으며, 분명한 성병이 발병원인에 해당한다”며, “그러나 에이즈문제는 유독 인권과 결부돼 혐오세력이라는 낙인으로 누구도 에이즈 예방에 적극적 목소리를 못 내고 있다”며 동성애와 에이즈의 상관성을 알리는 교육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염 원장은 “우리나라 에이즈 확산을 막으려면, 먼저 청소년과 청년들의 동성애를 통한 에이즈 확산을 막아야 한다”며, “청소년과 청년을 대상으로 동성애와 에이즈의 상관교육을 알리는 예방교육을 펼치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조셉 아고 주한가나대사가 ‘가나(아프리카) 국가의 동성애 에이즈 예방을 위한 노력’에 대한 특별 연설을 전해 이목을 끌었다.

조셉 아고 주한 가나 대사는 “가나에서는 동성애와 에이즈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통제하고 있다”면서, “정부기관의 에이즈위원회는 에이즈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관련된 정책 입안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동성애와 에이즈 상관성을 담은 플래카드와 포스터를 많이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동성애의 심각성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으며, 감독자와 리더를 양육해 국가 전체적으로 에이즈 확산 방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해서 동성애자나 에이즈 환자를 무조건 배격하는 것만은 아니다. 조셉 아고 대사는 “비록 동성애자나 에이즈 보균자라고 해도 다른 국민과 같은 인권을 가진 자로 캠페인을 통해 에이즈 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공포심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물질의 유혹을 통해 동성애에 대한 압박을 받는 현실 속에 우리는 우리의 목소리를 잃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영일 변호사는 “미국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에이즈 환자 90%가 남성 동성애자이지만, 인권위와 한국기자협회가 2011년 제정한 인권보도준칙인권위는 에이즈와 동성애의 상관성을 보도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성적지향을 포함한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동성애를 법적으로 보호하려는 시도를 벌이고 있다. 일단 헌법이 개정되면, 더 이상 우리나라에서 동성애를 막기 어려울 것”이라며, 동성애 관련법 입안을 막는 데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