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 제안으로 ‘지자체 조례 제정’ 첫 사례 나와
상태바
목회자 제안으로 ‘지자체 조례 제정’ 첫 사례 나와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7.07.08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촌장로교회 박경배 목사 '정직운동' 중 지역사회 제안
대덕구의회와 대덕구청 적극 호응, 지난 5월 구의회 통과
▲ 박경배 목사는 2012년부터 정직운동을 전개해오다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를 제안해 지난 5월 12일 구의회에서 가결됐다.

정직한 세상을 위한 운동을 펼쳐온 한 목회자의 제안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조례가 제정되는 사례가 나와 교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 송촌장로교회 박경배 목사는 지난 2012년부터 교회 안에서 정직운동을 전개해오고 있다. 올해에는 미래목회포럼 대표를 맡으면서 지난 3월 ‘정직운동’ 선포식을 갖고 전국교회에 정직 사회를 위한 행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여기에 더해 박 목사는 교회가 소재하고 있는 대전광역시 대덕구청과 대덕구의회, 주민단체인 대덕발전구민위원회에 정직운동을 제안하며, 이를 뒷받침할 조례 제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에 뜻이 모아지면서 지난 5월 12일 ‘대전광역시 대덕구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지원 조례’가 마침내 구 의회를 통과했다.

서미경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8명의 다른 의원들이 조례 발의에 참여했다. 

박 목사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직운동을 위해서는 종교계와 지역주민, 관청이 함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내다봤다. 또 이를 뒷받침할 근간이 될 조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박 목사는 지난 2015년 국회에서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에 주목했고, 조례는 인성교육진흥법을 모법으로 삼아 만들어졌다.

박경배 목사는 “정직운동은 교회를 향해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것이다. 여전히 많은 교회들이 개교회주의에 매몰돼 세상의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지만 정직운동은 우리가 적극 함께해야 할 사명"이라면서 “조례 제정은 정직운동에 바탕을 둔 인성교육이 더 활성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제안해 여러 전문가들과 토의하면서 추진된 결과”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 송촌장로교회과 대덕구의회, 대덕구청가 뜻을 모아 지역 내 '정직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지원조례' 제정 후 첫 정직포럼이 대덕구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됐다.

‘인성교육 지원은 구청장의 의무’ 규정

조례는 ‘주민을 위한 창의적 역량 증진과 올바른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창의·인성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계망을 구축하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구청장의 의무로 규정했다.

사업의 범위는 문화예술 및 체험사업부터, 예와 효, 정직 ,책임, 생명안전 체험, 기초질서, 진로탐색 등 인성함양을 위한 범위를 넓게 잡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제4조 차별금지조항. 조항에는 “구청장은 성별·출신국가·장애여부·소득수준 등에 차별 없이 창의·인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균등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덕구청은 조례를 기반으로 일단 올해 예산 500만원만 책정했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박경배 목사께서 수년 전부터 외쳐온 정직운동에 이제 실체를 갖춰가게 됐다. 내년부터는 예산을 더 많이 확보해 정직운동을 전개하는 데 더 적극 함께하겠다. 정직운동이 대덕구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산했으면 한다”고 평가했다.

대전광역시 설동호 교육감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정직운동을 펼쳐가고 있는데 대해 교육계를 대표해 감사를 전한다”면서 “학생들이 정직한 마음으로 자라고, 정직을 바탕으로 신뢰사회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기대를 전했다.

정용기 국회의원은 "박경배 목사가 주창하는 정직운동에 구민위원회가 호응한 결과"라면서 "정의마저 불확실한 시대 속에서 정직운동은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것이고, 정직운동은 성경이 말하는 '의'로 가기 위한 기본이라고 본다"고 성경구절을 인용해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정직한 포럼' 발제자들이 정직한 세상을 위해 토론하고 있다. 이날 기조발제는 기아대책 손봉호 이사장이 맡아 정직운동의 확산 필요성을 역설했다.

첫 사업 ‘대한민국 미래 위한 정직한 포럼’

조례제정 후 첫 결실로 지난 6일 대덕구청소년수련관에서는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정직한 포럼’이 ‘정직한 나라 행복한 우리’를 주제로 열렸다.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대덕발전구민위원회가 주관해 열린 포럼은 정직운동본부 협력으로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빈자리가 없어 서서 지켜보는 사람들이 상당할 정도로 주민들의 호응이 컸다.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 정용기 국회의원, 박수범 대덕구청장, 박종래 대덕구의회 의장을 비롯한 지역의원들이 다수 참석해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포럼에는 오랫동안 윤리운동을 전개해온 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전 서울대 교수)이 기조발제자로 나섰다. 손 이사장은 “전 세계에서 ‘정직’만으로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는 것은 처음일 것 같아 의미가 더 깊다”면서 “우리나라가 비약적인 발전을 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가 정직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손 교수는 “인성교육은 말과 입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도산 안창호 선생이 말한 것처럼 모범을 보여야 한다. 정직운동의 모범을 보이는 사례가 많아야 운동도 결실을 맺을 것”이라면서 “도덕적 신뢰와 절제가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도록 대덕구와 주민들이 도덕적 선구자가 돼 달라”고 제안했다.

한세대 안종배 교수(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 회장)은 우리나라 정직·윤리의식 개선을 위해서는 “정직한 사람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는 투명시스템이 국가적 차원에서 마련되고, 창의적 인성교육이 기본이 되는 교육변혁이 일어나야 한다”면서 대덕구 ‘정직운동’은 이런 점에서 가치 있는 시민운동이 될 것이라고 호평했다.

대전대 안성호 교수(한국지방자치학회 고문)는 “정부의 지방분권 정도가 높아질수록 국민의 정직성이 올라가고 국민들의 품격이 높아진다. 지방자치제도가 잘 발달한 스위스에서 정직성이 잘 발달한 것은 주민들 스스로 주권에 대한 인식이 높기 때문”이라고 평가하면서 “대덕구 주민들이 정직운동을 통해 주민자체 모델을 더 잘 만들어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바른(군)인권연구소 대표 김영길 목사는 “인권은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것이어야 하고, 합리적 근거와 도덕적 타당성을 지녀야 한다”면서 “그러나 동성애를 성적지향이라고 자의적으로 해석해 교육되는 것은 정직하지 않은 교육”이라고 지적했다.

김 목사는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인성교육을 위해서라도 정직한 인권운동이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