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복음의 초등학문에서 진짜 복음의 고등학문으로
상태바
유사 복음의 초등학문에서 진짜 복음의 고등학문으로
  • 운영자
  • 승인 2017.06.2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필 목사 / 세상의빛교회

갈라디아 지역은 바울이 1차 2차 선교여행 때 방문했던 곳이다. 선교여행을 통해 갈라디아 지역에 진정한 복음이 전해졌다. 갈라디아 성도들은 예수 안에서 성취된 하나님 나라를 맛봤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자신을 부인하고, 하나님의 통치 안에서 서로 사랑하는 참된 삶으로 훈련되었다. 그들에게는 유대인과 헬라인, 주인이나 노예,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사라졌다.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되어 사랑함으로 참된 회복이 주어졌다(갈 3:28). 

하지만 어느 지역이나 누구에게나 복음을 방해하는 유사 복음의 초등학문들이 있다. 사도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된 이후에 다시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지적한다(갈 4:8~9).

갈라디아 지역에는 유대인들이 많았다.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쓰기 한참 전에 이 지역에 복음을 전할 때, 여호와 신앙을 자신들의 민족주의적 율법 신앙으로 바꿔버린 강성 유대인들은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했고,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박해했다. 강성 유대인들의 영향력은 바울이 그 지역을 떠난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갈라디아 성도들은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고 말았던 것이다. 바울은 이 초등학문을 약하다고 말한다. 약하고 천박하다는 것은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도덕적으로도 천박한 방식이라는 것이다.

갈라디아 성도들이 유대인들의 영향을 따라 변질시킨 복음은 하나님 나라를 누리게 할 수 없는 무능한 것이며, 도덕적으로도 천박한 법칙이다. 초등학문(헬, 스토이케이온)은 순서적으로 가장 처음 것이라는 뜻으로 ‘원리’라고 번역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시대에도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이 교회 안에 들어와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는 예수를 믿으면서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면서도, 세상의 영적 원리들을 끌어들여 우리의 문제를 해결한다.

교회 다니고, 성경도 배우지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세상의 약하고 천박한 원리를 따른다. 교회에 다니는 것을 제외하면, 자녀 교육은 옆집 아줌마의 방식으로, 비즈니스는 세상 사람들의 방식으로, 스트레스는 친구들과 쾌락을 즐기며 푼다. 하나님 나라는 임하지 않는다. 

줄리아 로버츠 주연의 <먹고 기도하며 사랑하라>라는 영화가 있다. 주인공 리즈는 행복을 위해 달려온 여성이다. 행복을 열심히 추구한다는 면에서 그는 우리와 닮아 있으며, 복음을 찾는 구도자이기도 하다. 영화 감독이 주인공 리즈를 통해 제시하는 해법이 바로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는 것이다.

주인공은 하나님 안에서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는 방식으로 행복을 추구한다. 그녀는 살아있는 느낌으로 행복을 체험하는 방법이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 맛있는 것을 먹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녀는 참된 평안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과 기도와 말씀으로 교제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것이 아니라, 명상을 통해 자신을 용서하며 완벽해지려는 집착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먹고 기도하며 사랑하는 방식으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이 영화는 그야말로 이 세상의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이다. 이 영화에서 제시하는 행복의 길은 복음을 대체하며, 우리를 유혹하는 강력한 가짜 복음이다.

복음은 능력 있고 고상한 고등학문이다.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살아갈 때, 인간은 자신의 정체성, 삶의 목적, 개인의 비전을 얻는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해 자신의 비전을 이룰 능력을 갖게 되며, 이생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 받는다. 우리 육체가 세상의 초등학문을 벗어나서 예수를 욕망할 때까지 훈련하자.

나아가 세상의 초등학문에서 답을 찾으려는 우리 이웃에게 진정한 행복의 길을 전해 주도록 하자. 세상의 초등학문으로부터 세상을 구출하자. 복음은 능력 있고 고상한 고등학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