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내 성폭력, 이제는 근절돼야 합니다”
상태바
“전시 내 성폭력, 이제는 근절돼야 합니다”
  • 김성해 기자
  • 승인 2017.05.1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개관 5주년 맞이 국제 심포지엄 개최

콩고민주공화국에서 거주하는 도리스(가명) 씨는 17세 소녀이다. 도리스 씨는 전시 성폭력 피해자였다. 도리스 씨는 지난 2014년에 전시 성폭력 피해로 여자 아이를 낳고 길렀으나, 생후 1년 7개월 째 여자 아이 역시 전시 성폭력 피해자가 됐고, 목숨을 잃었다. 도리스 씨는 정신적인 충격에 빠졌고, 얼마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세계 각국에는 내전 및 IS 무슬림 등으로 인해 전시 성폭력 피해자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과거 일제시대에 위안부라는 동일한 아픔을 겪었고, 이를 기억하기 위해 지난 2012년 서울 마포구에 전쟁과여성인권 박물관을 세웠다.


박물관이 개관한 지 5주년이 되는 올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공동대표:윤미향, 한국염)와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관장:김선실)은 이를 맞이해 지난 12일 서울글로벌센터빌딩에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전시 하 여성폭력에 맞서는 기억과 연대’란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에서 발제자로 나선 니마 루쿵후 나디네 의사(콩고민주공화국 판지병원 의사)는 “전 세계에서 전시 내 성폭력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다면 도리스 씨와 같은 사람들이 계속 발생할 수 있다”며 “전시 내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디네 씨는 이어 “전시 내 성폭력은 피해자뿐만 아니라 피해자 가족, 더 나아가서 사회 구조 붕괴까지 이르게 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전시에 일어나는 일들을 평범하게 받아들인다는 사실”이라며 “더 이상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 세계가 변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 모든 이들이 동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디네 씨는 전시 성폭력 예방을 위해 사회 내 인식 제고운동의 주요 대상을 선정하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예방 운동에 동참하며 이를 위해 인식 제고 캠페인 조직, 전시 성폭력 감시, 포스터 등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야 함을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나디네 씨 외에도 라시다 만주 교수(남아프리카 케이프다운대학)가 특별 발표를 맡았으며, 윤미향 대표, 우타 게를란트 관장(독일 포스담 린덴스트라세 기념관), 레 티 후엔 교사(베트남 다낭 레쉬돈 영재학교)가 각각 전시 내 성폭력에 대해 각국의 입장에서 발표했다.

행사에 앞서 개회사를 전한 김선실 관장은 “한국사회와 국제사회는 전시 하 성폭력 문제의 실태를 고발하고 그 해결을 위해 투신하고 있는 개인 및 단체들의 활동을 서로 공유하며, 정의 실현을 위해 어떻게 기억하고 계승하며 연대해 나아갈 지를 모색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전 세계에서 전시 하 성폭력 문제가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전쟁 없는 평화로운 세상이 도래할 때까지 이 자리에 모인 이들이 더욱 강하게 연대하고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길 다짐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