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정권 강해지니 기독교 단속도 강화"
상태바
"시진핑 정권 강해지니 기독교 단속도 강화"
  • 한현구 기자
  • 승인 2017.04.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교사 잇단 추방… 중국 종교정책 파헤치다

중국 종교는 사회주의 이념 강화수단…정책 안에서 지혜롭게 선교해야
교단·단체 위기관리교육 강화하고 가능한 겸손히 사역해야 할 것 강조


최근 중국 정부가 기독교를 바라보는 시선이 심상치 않다. 그동안 중국의 기독교 정책은 대외적으로나마 종교의 자유를 허용하는 모양새를 취해왔지만 시진핑 정부 이후 종교탄압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일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저장(浙江)성 지방 정부가 지난해 말 원저우 등 지역의 삼자교회에 공문을 보내 올 1월 춘제 전까지 모든 교회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당국은 보안과 테러방지를 이유로 내세웠지만 사실상 교회에 대한 감시·감독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저장성은 지난 2014년에도 400여개의 교회 십자가를 철거해 종교탄압 논란의 중심에 선 전례가 있다. 이밖에도 본지 보도에 따르면 중국 상황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중국이 한국인 선교사를 타깃으로 삼아 추방하고 있으며, 연길 지역을 중심으로 앞으로 200명 정도의 선교사가 더 추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선교사 추방에 대해 한국교회 일각에서는 사드배치로 인한 한·중 갈등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공산주의 1당 체제를 견고히 하기 위한 중국 종교정책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상황 속에 실제 중국 종교정책의 흐름과 시진핑 정부 이후 중국 종교 탄압 실태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봤다.

중국의 기독교 정책
백석대 기독교학부 장훈태 교수는 “중국이 어떤 종교정책을 취하고 있는지 이해해야 중국의 교회와 선교 상황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중국의 종교정책은 중국정부의 정책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화해 왔다.

중국 내에서 종교의 자유가 표면화된 것은 1978년 이후부터다. 개혁개방 정책을 전면에 내세운 덩샤오핑 정부는 비록 정치적 이유였지만 종교 신앙 자유정책을 전면적으로 실시했다. 특히 1982년 발표된 ‘19호 문건’과 ‘6호 문건’은 종교의 자유가 분명하게 명시된 문서다.

그러나 사회주의 이념 아래 종교의 자유는 종교의 부흥을 위해 보장된 자유라고 보기는 힘들다. 주안대학원대학교 선교학 김광성 교수는 “사회주의가 가지고 있는 종교관은 종교가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혁명 시기를 거치며 강압적으로 종교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중국정부는 통일전선전략을 내세워 국가 발전을 위해 종교와 협력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후 중국의 종교정책은 한결같이 종교를 사회주의 이념 실현에 활용하려는 방향으로 전개됐다”고 덧붙였다.

사회주의 속 기독교
중국의 복음화를 위해서는 먼저 사회주의 이념 아래 중국이 기독교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김광성 교수는 “중국의 종교의 자유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며 “중국은 종교의 자유를 ‘종교 신앙의 자유’와 ‘종교 활동의 자유’로 구분해서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담배를 필 수 있는 자유가 있지만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을 나눠 흡연행위를 통제하듯이 중국에서는 신앙의 자유와 종교 활동의 자유를 구분해 통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흔히 알려진 것과 달리 종교를 무작정 억제하고 탄압하기보다는 정부 정책 범위 내에서 종교 활동을 펼치도록 유도해왔다. 김 교수는 중국에서 나타나는 종교 탄압은 주로 중국 정부에서 책정한 활동 범위를 벗어날 때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언론에 보도된 저장성의 십자가 철거 사태도 단순히 종교탄압이라기보다는 복합적 요인으로 발생한 일”이라며 “저장성 원저우시에서 크게 성장한 기독교계의 힘이 커지다 보니 중국 정부가 제한한 범위를 넘어서는 초법적 활동이 발생했다. 이와 더불어 일부 중국교회가 과시적인 면을 보였던 것도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중국 종교정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내국인과 외국인을 구분해 정책을 펼친다는 점이다.

김광성 교수는 중국이 외국인 종교정책을 구분하고 자국 내 종교 활동에 외세의 개입을 꺼리는 이유가 중국의 근현대사 흐름에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중국은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고 생각했지만 서양 열강에 의해 무너지면서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었다”며 “특히 그들은 기독교로 인해 국가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중국 정부는 종교계를 외세와 분리해 ‘자치·자양·자전’을 내세운 삼자교회만을 공인교회로 인정하고 있으며 외국인에 대해서는 1994년 ‘중화인민공화국 국내 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과 2000년 ‘중화인민공화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 시행세칙’을 제정해 종교 활동의 범위를 따로 설정하고 있다.

‘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 8조를 살펴보면 ‘외국인이 중국 국경 내에서 종교활동을 할 경우 중국의 법률, 법규를 준수하여야 하며 중국 국경 내에서 종교조직, 종교 사무기구, 종교 활동장소 또는 종교학교를 설립할 수 없으며 중국 공민들 가운데서 교도를 발전시키고 종교 교직자를 위임하고 기타 선교활동을 진행해서는 아니된다’고 규정돼 중국은 일체의 외국인 선교활동이 불법인 상황이다.

정책 이해한 지혜로운 선교 필요
시진핑 정부 이후 중국의 종교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까. 전문가들은 시진핑 정권 아래 종교정책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장훈태 교수는 “시진핑 정부는 사회주의 정체성을 고수할 것”이라며 “중국 중심 세계관을 강화시키는 정책을 펴면서 외부세력에 대한 배척이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장 교수는 이어 “기독교는 시진핑 통치 하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대외적으로는 외교관계를 강화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이전보다 단속을 심하게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광성 교수는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려고 하는 정부(공산당)가 있는 한 종교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동시에 “중국의 종교정책은 일관되게 진행됐다. 시진핑 정부 들어 종교탄압이 특별히 심해졌다기보다는 정권이 안정되고 힘이 생기면서 법적 관리가 강화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덧붙였다.

중국 선교를 위한 대안으로 김 교수는 “중국의 종교정책을 잘 이해하고 지혜롭게 선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교는 그 나라의 상황에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중국에 대한 접근의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중국정부가 제재할 수 없는, 삶으로 복음을 나타낼 수 있는 사회적 활동들을 개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중국은 북한으로 들어가는 복음의 통로다. 중국 선교가 막히면 북한 복음화 사역도 난항을 겪게 된다. 선교 전문가들은 “중국의 기독교 단속이 강해질 땐 스스로 몸을 낮추고 중국 정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교단과 선교단체는 선교사 체포와 추방에 대비한 위기관리교육을 강화하고 선교의 기회가 다시 확장될 때를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