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영광
상태바
십자가의 영광
  • 운영자
  • 승인 2017.03.2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필 목사

그레코-로만 사회에서 영광은 전쟁에서 승리하여 왕의 자리에 오르는 것을 의미했다. 당시에 로마의 황제는 영광스러운 자리에 있었다. 여러 전쟁에서 승리했고, 멋진 말을 타고 많은 이들의 칭송을 받았다. 모든 사람들이 황제의 지배에 순종하고, 자신들에게 풍요를 가져다 준 황제를 칭송했다. 후에 로마인들은 황제를 신으로까지 숭배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영광을 재정의한다. 예수는 십자가의 수치스러운 죽음이 임박한 때가 되어 오히려 자신이 영광을 얻을 때가 왔다고 말씀하신다. 예수께서는 영광을 십자가의 죽음과 연결시키고 있다. 이것은 당시의 헬라인들에게, 유대인들에게 나아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참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다. 어떻게 십자가가 영광이 되는가?

예수는 이 신비를 설명하기 위해 그 유명한 밀알의 비유를 드신다.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흔히 정치인들이 출사표를 던질 때 자주 인용하는 이 비유의 의미는 무엇인가?

예수는 자신을 찾아온 헬라인들과 제자들 앞에서 자연의 섭리 가운데 생명이 죽어 많은 생명이 창조되는 원리를 가지고 십자가의 죽음이 진정으로 모든 생명을 살리는 영광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 말씀하신다.

밀알이 죽어 많은 새 생명이 창조되듯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인류를 위한 이 놀라운 표적을 통해 인류가 예수를 믿고 그분을 왕으로 모시게 될 때, 그것은 하나님께도 영광이 되며, 나아가 모든 인류에게 진정한 평화와 구원을 주는 예수는 진정한 영광의 주가 되신다.

예수님은 밀알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법칙을 보여주신다. 예수께서 십자가를 통해 우리에게 하나님의 자녀의 지위를 회복하시고, 십자가와 연합하여 자아의 죽음을 통과한 자들에게는 부활의 새 생명을 허락하신다.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법칙이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면, 모든 사람의 왕이 된다. 그 죽음에 동참하여 자아를 죽이면,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참된 생명이 우리에게 넘치게 된다.

밀알이 되신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져온 하나님 나라의 생명은 우리의 죽음을 통해 도래한다. 우리의 죽음이란 자신의 생명을 미워하는 것이다.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요 12:25)’ 우리가 하나님이 다스리시기 전까지의 삶의 방식을 미워하면, 우리의 욕망을 따라 세상의 헛된 것들을 추구했던 삶이 우리를 행복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인정하게 되면, 예수께서 우리의 주가 되시고 진정한 하나님 나라의 새 생명이 내 안에 용솟음치기 시작한다.

그래서 죽음은 생명이 되고 수치가 영광이 된다. 그래서 회개가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가져 온다. 죽지 않으면 새로운 생명이 오지 않는다. 수치를 당하지 않으면 영광이 오지 않는다. 지금까지 살았던 방식으로 살아가면 절대로 영광스러운 미래는 오지 않는다. 죽음으로, 수치 당함으로, 자신의 방식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고 방향을 돌림으로 예수의 새 생명이 주어진다. 영광스러운 미래가 주어진다.

로마 황제의 영광은 많은 이들의 눈물과 희생을 가져오고, 로마 귀족들에게는 온갖 쾌락을 추구하는 무가치한 삶을 허락했다. 이것은 영광이 아니다. 예수의 십자가는 많은 이들에게 기쁨과 평강을 가져왔고, 그를 주로 모신 자들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는 삶을 가져 왔다. 이것이 진정한 영광이다.

십자가는 큰 실존적인 고뇌를 동반한다. 그러나 십자가 없이는 우리에게 절대 영광이 없다. 우리의 삶의 고뇌, 우리의 삶의 방식에서 나타나는 실존적 괴로움과 허무함에 대한 인식과 인정은 십자가의 고뇌를 기쁨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예수는 직접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의 법칙을 온전히 순종으로 보여주고 계신다. 죽음으로 생명에, 수치로 영광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고 계신다.

우리가 십자가에 죽지 않으면 늘 세상이 주는 두려움과 허무함 속에 살아가게 될 것이다. 세상의 지배적 욕망이 당신을 지배할 것이다. 십자가에 죽지 않은 우리의 삶의 방식이 우리를 얼마나 불행하게 만드는지 인정하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통해 주신 영광을 체험하자. 십자가는 영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