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선거, 기독교 시민단체들이 이루겠다”
상태바
“공명선거, 기독교 시민단체들이 이루겠다”
  • 한현구 기자
  • 승인 2017.03.1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기윤실 등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 출범
투표독려‧개표참관단 파견‧가짜뉴스 감시 예고
▲ 기독시민단체들이 오는 5월 9일 치러질 대선을 앞두고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를 조직하고 지난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독시민단체들이 연대한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이하 공선넷)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조기대선을 위해 공명선거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공선넷은 지난 15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7 대선 공명선거활동’ 출범을 알렸다.

공선넷에는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성서한국’, ‘정의평화기독교대선행동’, ‘공의정치포럼’, ‘희망정치시민연합’ 등 9개 단체가 동참했다.

공선넷은 구체적으로 △ 투표 참여 독려 운동 △유언비어나 가짜뉴스 감시, 고발 운동 △개표 및 집계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되도록 개표 참관 운동 등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공선넷은 지난해 4.13총선 당시에서 개표 참관인단을 보내 전국 158개 개표소에서 717명의 개표참관인을 파견해 감시활동을 펼친 바 있다. 이번 대선에도 전국 17개 시도에서 2,000명 이상의 참가자를 모집한 후 253개 개표소에 각 6명씩 파견할 예정이다.

개표 참관을 위해 공선넷은, 투표 참관 참가자는 3차례에 걸쳐 모집하며 참가자 교육을 동시에 진행한다. 투표 참관의 두 가지 방법, 선거권자 신청과 정당 추천 방식을 안내하고 소수정당 인원협조를 통해 참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선 전날과 당일에는 투표소 부근에서 투표 독려 운동을 펼친다. 이밖에도 선거 제도 개선을 위한 입법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세미나를 개최해 공정한 선거와 투표율 향상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공선넷 홈페이지(www.fairelection.kr)를 개설해 유언비어‧가짜뉴스 제보를 받고 있다. 제보 받은 내용은 사실 확인 후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한다.

공의정치포럼 윤은주 사무총장은 “교계에 떠도는 가짜뉴스로 인한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다. 유언비어와 가짜뉴스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며 “조기에 치러지는 대선에서 국민주권이 올바르게 실현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만들어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공선넷 이만열 고문(전 국사편찬위원장)은 “공교롭게도 출범식이 있는 오늘은 57년 전 자유당 정권에 의해 대대적인 부정선거가 자행된 날이다. 불행했던 역사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은 시민의 몫”이라며 “많은 기독 유권자들이 공명선거 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