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교류 활성화로 ‘점진적 통일’ 이뤄야”
상태바
“남북 교류 활성화로 ‘점진적 통일’ 이뤄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7.02.2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목회포럼, ‘국민통합을 위한 성경적 통일 포럼’ 개최

남북관계 경색 국면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성경적 통일을 위한 방법으로 충분한 민간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점진적 통일’이 강조됐다. 급변사태에 따른 북한의 붕괴는 더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남북교류 중심에는 기독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2017 ‘국민통합을 위한 성경적 통일포럼’이 27일 오전 10시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개최됐다.

2017 ‘국민통합을 위한 성경적 통일포럼’이 27일 오전 10시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미래목회포럼이 주관하고 한교연, 한기총, 한장총이 주최했다.

발제에 나선 김진표 국회의원(수원중앙침례교회 장로, 민주당 기독신우회 회장)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로 남북관계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남북통일의 다양한 가능성과 변수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시나리오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김 의원은 “민족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대북정책이 필요하다”며 굳건한 한미동맹 하에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는 안보태세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을 위한 방법으로는 “남북한 긴장관계 완화, 경제·사회·문화적 동질성 회복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며 “정부 주도 외 다양한 다각적 자발적 남북교류협력사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단, 북한 내부의 돌발상황에 따른 붕괴에 대해서는 경계를 표했다. 김 의원은 “남북대립 상황에서 북한 내부의 돌발상황으로 북한정권이 붕괴된다면, 친중국 과도기 정부수립이 가능하다”며 “사실상 지금의 휴전선이 국경선으로 고착화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태규 국회의원(국민의당 외교통일위원회 간사)도 “남북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북한 붕괴는 정치군사적 혼란과 심각한 경제적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며 “북한을 연착륙시키면서 점진적으로 통일을 추구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경제와 문화 등의 교류협력 확대, 비핵화 등 군사적 대치의 완화를 통해 확고하고 항구적인 평화공존의 기반을 닦아가면서 ‘과정으로서의 통일’을 추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북한의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핵개발 포기와 비핵화를 전제로 한 투명한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인도적 차원에서 대북 쌀 지원은 계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 상황에서 군사적으로 이용되지 못하도록 투명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상수 의원(자유한국당)도 “통일은 남북한 평화 정착 및 교류 과정 속에 이뤄지는 결과”라며, “북한 비핵화를 전제로 다양한 민간교류를 활성화 하고, 대화의 채널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평화적 남북통일을 이끌기 위한 방안으로는 기독교계를 비롯한 종교계 주도의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진표 의원은 “독일 통일과정에서도 서베를린에 있는 교회가 동베를린 지역교회에서 함께 봉사·협력하는 등 교회가 인적 교류의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며,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앞서 개회사를 전한 정서영 목사(한교연 대표회장)는 “한반도 평화통일은 온 국민의 염원이자 한국교회 최대 기도제목 중 하나”라며, “이번 포럼결과는 기독교유권자들에게는 각 정당의 정책이 기독교적 가치관에 부합하는 지, 전 국민에게는 자유민주주의적 기본질서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