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삶에 임하게 만드는 방법
상태바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삶에 임하게 만드는 방법
  • 운영자
  • 승인 2017.02.2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4) 유일한 방법, 기도

랍비가 회당에서 2세들에게 기도를 가르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종종 한다. ‘여러분은 왜 기도하나요? 기도하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그 때 어린이들은 다양한 대답을 한다. ‘시험 잘 보기 위해서요. 우리 아버지가 많이 아픈데 치료해 받기 위해서요. 꼭 사야 할 것이 있는데 돈이 필요해서요. 가지고 싶은 장난감이 있는데 아버지가 그것을 사주시도록 아버지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요.’ 

그 때 랍비는 어린이들에게 말한다. 너희들이 지금 하고 있는 기도는 세상 사람들이 하는 기도와 같단다.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믿는 신에게 기도한단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자기가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하여 기도한단다. 그들이 믿는 신의 뜻을 알려하거나,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이 세상을, 지금보다 더 좋은 세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기도하지 않는다. 또한 세상 사람들이 믿는 신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 신들은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이지, 살아있는 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경을 읽어보면 바알 선지자들과 엘리야 선지자가 대결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때 바알 선지자들이 온 힘을 다하여 기도하였으나 응답이 없자, 엘리야 선지자가 그들을 조롱하며 말하였다. ‘너희는 더 크게 불러 보아라, 너희의 신이 잠자고 있는지, 외출하였는지, 쉬고 있는지, 묵상하고 있는지, 용변을 보고 있는지 모르니, 너희들의 의식과 규례를 따라 더 열심히 기도하라, 특별히 그 신이 명령한 방법대로 기도하라!’ 엘리야는 그들이 섬기는 신은 죽은 신이라는 사실을, 이스라엘 사람들과 바알을 믿는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가르쳐 주었다. 살아계신 하나님은 언제나 하나님을 믿는 자 옆에 서 계시며, 하나님을 부를 때 언제나 응답하신다. 엘리야가 하나님을 부를 때 응답하셨다. 엘리야는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였으며, 특별히 하나님의 뜻이 이 땅 위에서 이루어지도록 기도했다. 

이 성경 말씀을 어린이들에게 들려 준 랍비는 계속하여 말하였다. ‘이처럼 우리가 기도하는 목적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자기가 바라는 그 어떤 것으로 바꾸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으로, 하나님의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하여, 우리의 뜻을 하나님의 뜻으로 바꾸기 위하여 기도한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기도할 때,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은 살아계시며, 지금도 우리 옆에서 활동하시고 계시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우리를 통하여 이 땅 위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우리를 돕고 계시다는 것을 믿어야한다. 

우리가 이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서 기도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우리시고 응답하신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는 친구들 가운데 어떤 친구들은 부모님의 강요에 못 이겨서 마지못해 기도하는 친구들이 있다. 그리고 어떤 친구들은 성경이 기도하라 하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이 그저 습관적으로 눈을 감고 기도하는 친구들도 있다. 또 다른 친구들은 어릴 때부터 하루에 3번씩 정한 시간에 기도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 그 시간이 되면 아무런 생각 없이 기도 책을 펼쳐들고, 그 시간에 읽어야 할 기도문을 읽는다. 이처럼 기도가 형식이 되거나, 규례와 의무를 지키기 위하여 하나님을 믿지도 않으면서 정해진 시간이 되었기 때문에 정해진 순서를 따라 기도한다면, 그는 분명 바알 신을 섬기는 자와 같은 부류이다. 아니면 형식적인 유대인이거나 바리새인일 것이라고 랍비들은 말한다. 

그러나 진실한 하나님의 사람이 기도한다면,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의 모든 소원을 들어 주신다고 랍비들은 가르친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찾는 기도를 하며, 그 뜻을 이루기 위하여 지혜와 능력을 구하며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도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탈무드는 이렇게 가르친다. ‘만약 네가 기도한 후에 너 자신을 변화시키려는 의식이 없다면, 너의 하나님을 향하여 드린 너의 기도는 헛되다.’ 그리고 탈무드는 계속하여 가르친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이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세상에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시고, 기도자의 무거운 짐을 가볍게 해 주시며, 하나님의 능력이 기도자의 삶에 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신다.’ 그런즉 기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삶에 임하도록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