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 무더기 추방에 중국 선교 '빨간 불'
상태바
선교사 무더기 추방에 중국 선교 '빨간 불'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7.02.0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 통합, 감리교 등 선교사 입국 후 심리치료 중
▲ 중국은 삼자교회만을 인정하고 있으며, 법으로 선교활동을 금하고 있다. 사진은 중국 삼자교회인 충원문교회 예배 전경.

사드배치 문제로 한중갈등이 심해지는 가운데 연변조선족자치주에 거주하던 선교사들이 지난달 말 무더기로 추방당한 사실이 확인됐다. 추방인원은 선교사와 가족을 포함 수십명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예장 합동, 통합, 감리교 소속 선교사로 파악됐다.

이들 선교사들 중 일부는 탈북자 신변보호 활동을 해왔으며, 중국내 인신매매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감당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종교법상 금지된 선교활동이 확인됐다”고 추방 이유를 설명했다.

추방 선교사를 보호하고 있는 국내 A교단 위기관리팀은 “현재 선교사와 가족의 심리 안정에 집중하는 중이며, 중국으로 다시 돌아가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위기관리 담당자는 “중국 상황이 심각한 것 같다”며 “예년과 다른 분위기이고 남아 있는 선교사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선교를 집중적으로 진행해온 한 선교회 대표는 “중국은 공산국가이자 법으로 선교사 활동을 금지하고 있어서 주변의 감시와 신고 등으로 대대적인 단속이 일어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특히 탈북사역은 민감한 부분이고, 중국으로서는 북한의 요청이나 불법 탈북이 확인될 경우 강제 북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선교에도 지혜와 강약 조절이 필요하며, 공안의 단속을 피할 수 있도록 주변과 관계를 잘 맺는 상시적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하면서 “사대 배치문제에 대한 보복으로도 볼 수 있는 만큼 중국의 현재 상황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의 집권 이후 중국의 기독교 박해는 더 심각해지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저장성에서 1년 동안 50개의 십자가가 철거됐다. 중국 정부는 가정교회를 사교로 규정하고 신자가 집중된 저장성에서 기독교인 체포와 십자가 파괴 등을 행해왔다.

지난해에는 북한이 운영하는 류경식당 종업원이 한국으로 집단탈북하자 단둥을 비롯한 북중 국경지역 선교사들을 무더기로 추방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