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교회 회복 길잡이 ‘여호수아 관점설교’
상태바
건강한교회 회복 길잡이 ‘여호수아 관점설교’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7.01.1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PS 설교학교 최식 목사 관점설교 시리즈 9번째 도서

하나님의 목적 따라가는 ‘관점설교’로 본 여호수아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나안 진입과 정착 과정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가나안 진입과 정착은 여호수아와 그 백성들의 작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도자 여호수아를 앞세우시고 언약을 근거로 그 백성들에게 어떻게 공동체를 이루어 갈 것인가를 보여주신 하나님의 작품입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하나님이 이루셨습니다.”

CPS 설교학교를 운영하며 관점설교 시리즈를 내놓고 있는 최식 목사(동현교회)가 관점설교시리즈 9번째 도서인 ‘여호수아 관점설교’(도서출판 CPS)를 펴냈다.

▲ '여호수아 관점설교' 최식 지음/CPS

여호수아 관점설교는 관점을 중심으로 각 장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를 설교자들이 찾아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설교를 이끄는 관점으로 청중들이 설교를 들을 수 있도록 문제의식을 주고, 하나님의 목적을 통해 본문의 문제를 해결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준다. 이어서 관점을 중심으로 청중들에게 적용점을 제시하고, 여호수아 관점설교 전체를 통해 건강한 교회를 이루어가도록 결단을 이끌어낸다.

최식 목사는 “설교자들이 행복해야 그 설교를 듣는 청중도 설교를 통해 행복한 삶을 회복할 수 있는데, 관점설교는 설교자와 청중들을 일으켜 세우는 확실한 대안”이라면서 “여호수아 관점설교를 통해 모든 설교자들이 강하고 담대하게 하나님의 목적을 전하여 건강한 교회를 회복하고 이루어가기를 간절히 소원한다”고 말했다.

최 목사는 “설교자가 설교의 부담에서 벗어나려면 관점을 가지고 설교해야 하는데, 설교에 있어서 관점이란, 본문을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려는 목적”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잘 보여주고 있는 여호수아를 16개의 관점설교로 나누어 다루면서 현대 크리스천의 삶에 적용하고 있다. 각 설교마다 약 3400년 전에 기록된 말씀이 21세기에 사는 현대 크리스천들에게 실질적으로 적용되어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인 것을 느끼게 한다.

각 설교는 △설교를 이끄는 관점 △하나님의 목적을 중심으로 해결 △관점을 중심으로 청중 문제 해결 △청중의 결단 등 네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즉, 여호수아서 각 장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를 설교자들이 찾아갈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설교를 이끄는 관점으로 청중들이 설교를 들을 수 있도록 문제의식을 주고, 하나님의 목적을 통해 본문의 문제를 해결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준다. 이어서 관점을 중심으로 청중들에게 적용점을 제시해 문제를 해결하게 하고, 여호수아 관점설교 전체를 통해 건강한 교회를 이루어가도록 청중의 결단을 이끌어낸다.

특히 여호수아 13~19장에 대한 해석은 이 책을 이해하고 창세기부터 언급된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특성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 부분은 단지 열두 지파의 땅 분배에 대한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의 지파들을 볼 수 있게 한다. 책 끝부분 첨부된 지도와 도표는 이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편 저자인 최식 목사는 예장 고신측 소속 목사로서 Evangelia University에서 관점설교 방법론으로 박사학위(D. Min)를 받았고, 12년간 신학교에서 교수했으며, 동현교회를 개척해 27년간 섬기면서 500여회 이상 부흥회와 목회자 세미나를 인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