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거둔 위안부 피해자 7명 기리는 추모식 열려
상태바
숨을 거둔 위안부 피해자 7명 기리는 추모식 열려
  • 김성해 기자
  • 승인 2016.12.30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협, 지난 28일 1263차 수요집회 개최…평화로에서 외교부 앞까지 행진
▲ 2016년 한 해 동안 7명의 할머니가 숨을 거뒀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지난 28일 평화로 앞에서 이들을 기리는 추모제를 열었다.

2016년 한 해 동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중 7명이 숨을 거뒀다. 이로써 위안부 피해자 238명 중 생존자는 39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대표:윤미향, 이하 정대협)는 지난 28일 2016년 마지막 수요집회에서 7명을 추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날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가 맺어진 지 1년이 되는 날이기도 했다.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열린 ‘2016년 한 해 동안 돌아가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제 및 제1263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집회는 특별히 추모식을 위해 11시부터 진행됐다.

엄숙한 분위기에서 1시간 동안 진행된 추모식은 시민들의 추모행렬이 끊이질 않았다. 추모자들은 참담한 표정을 지은 채 7명 할머니의 영정사진 앞에서 고개를 떨구었다.

추모식을 마친 후 제 1263차 수요집회가 이어졌다. 집회에는 김복동 할머니, 길원올 할머니를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 양향자 의원, 표창원 의원,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지켰다.

사회를 맡은 정태효 생존자복지위원장은 “지난 한 해 동안 최옥이 할머니, 김경순 할머니, 공점엽 할머니, 이수단 할머니, 김ㅇㅇ 할머니, 유희남 할머니, 박숙이 할머니께서 생을 마감하셨다”며 7명의 할머니가 어떻게 위안부로 끌려가서 고초를 겪었는지, 어떤 마음으로 삶을 살다가 숨을 거뒀는지를 설명했다.

이어 박원순 서울시장도 “1년 전 굴욕적으로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가 무효화돼야 하며, 피해자 할머니들을 기만하는 ‘화애와 치유 재단’은 해체시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함”을 강조하며 “상처를 갖고 있는 피해자 당사자들에게 국가가 또 다시 상처를 주는 방식은 진정한 화해와 치유가 될 수 없다. 정부는 피해자의 입장에 서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 있는 사죄와 법적배상, 재발방지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집회를 마친 시민들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폐기를 요구하며 평화로에서 외교부 앞까지 소녀상 대형 풍선을 앞세워 행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