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성탄 예배는 다함께 ‘이머징 예배’
상태바
올해 성탄 예배는 다함께 ‘이머징 예배’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6.11.3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탄 준비, 이렇게 하라

‘성탄의 9가지 말씀과 찬양’으로 하나 됨

발표회 준비를 위한 ‘디자인-자료’ 제공

27일, 대림절이 시작됐다. 묵상과 기도로 예수님의 오심을 기다리면서 본격적인 성탄절 준비를 서둘러야 하는 시점이다. 예배와 행사를 위한 기획팀이 있는 교회라면 그나마 준비가 수월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교회들은 예배와 성탄 발표회 준비를 위한 도움이 필요하다.

# 가족별-교구별 진행도 좋아

올해 성탄 예배는 ‘온 가족이 함께 드리는 성탄 예배’로 드려보자. 문화선교연구원(원장:백광훈 박사. www.cricum.org)이 ‘성탄의 9가지 말씀과 찬양 예배, 온 가족이 함께 이머징 예배로 드리기’를 제안했다. ‘9가지 말씀과 찬양 예배’는 미국의 현대 교회들이 드리는 ‘9가지 말씀과 캐롤 축제’와 유사한 것으로, 영국 성공회에서 시작됐다. 문화선교연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타락, 메시아의 약속, 성육신, 대위임령)를 전하는 9가지 말씀을 읽고, 각 말씀 사이에 찬양이 불려지는 예배”라고 설명했다.

‘성탄의 9가지 말씀과 찬양 예배’는 아홉 가지의 성경말씀을 읽고 찬송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머징 예배를 제안한 정영진 목사(미국 남가주 그린힐스교회)는 “말씀을 읽는 순서는 다양하게 교회의 형편에 맞게 정하면 된다. 첫 말씀을 목회자들 전체가 나와서 읽고, 두 번째 말씀은 장로님들, 세 번째 말씀은 남자 집사님들, 네 번째 말씀은 여자 집사님들, 다섯 번째 말씀은 청년부, 여섯 번째 말씀은 중고등부, 마지막 말씀은 담임 목사님이 읽는 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찬양도 모두가 함께 참여해서 부르면 된다. 교회 규모에 따라 가족별로 말씀 읽기와 찬양을 나누어서 하거나, 교구별로 각 순서를 맡아도 된다.

예배는 오르간 연주나 성가대의 찬양으로 시작한다. 이후에 인도자는 주기도문이나 스킷 드라마 등으로 기도한다. 첫 번째 말씀은 창세기 3장 1~15절로 ‘인간의 타락에 대한 메시지’를 읽는다. 매번 말씀을 읽고 나면 성탄절 찬송이나 CCM으로 찬양하는데, 아홉 번째 말씀을 읽을 때까지 이렇게 하면 된다. 두 번째 말씀은 예레미야 23장 5~8절(다윗의 씨에서 한 의로운 가지), 세 번째 말씀은 이사야 11장 1~10절(그리스도의 왕국 예시), 네 번째 말씀은 이사야 9장 1~6절(예수의 탄생), 다섯 번째 말씀은 누가복음 1장 26~38절(가브리엘 천사의 예수 탄생 소식), 여섯 번째 말씀은 누가복음 2장 1~18절(목자들의 예수의 탄생 소식), 일곱 번째 말씀은 마태복음 2장 1~12절(동방박사들의 예수의 탄생 소식), 여덟 번째 말씀은 요한복음 1장 1~14절(성육신의 신비), 아홉 번째 말씀은 마태복음 28장 16~20절(예수의 제자 삼는 삶을 살라)을 읽고 찬송을 부른다. 말씀 읽기와 찬송이 끝나면 목회자의 짧은 메시지와 마무리 기도, 축도로 성탄 예배를 끝맺는다.

정영진 목사는 “이 예배의 핵심 중의 하나는 온 가족 및 전 교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모든 가족과 교인들의 참여로 하나가 되어 드리는 예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전도사닷컴이 제공하는 성탄 준비를 위한 무료 디자인 이미지. 크리스마스 예배 영상과 축제 영상에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들은 단돈 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 성탄 장식을 위한 디자인 제공

‘성탄 발표회 초대장’도 만들어보자. 우리 교회만의, 우리만의 성탄절에서 벗어나자. 이웃을 초대하고, 친구들을 초대해 성탄의 범위를 확대하고, 구주 오심의 기쁨을 이웃과 함께 누리도록 하자.

전도사닷컴(http://jundosa.com)이 성탄 준비와 초대장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을 공급한다. 성탄 발표회 초대장 템플릿은 일반 상품권 사이즈(150X70)로 제작돼 보급되며, 날짜와 교회 이름을 수정할 수 있는 PPT 파일과 모든 수정이 가능한 인쇄용 포토샵 파일로 제공된다. PPT는 다운 받은 후 교회 행사에 맞게 글자를 수정해서 사용하면 되고, PSD는 각 레이어를 열고 알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모든 자료는 무료 콘텐츠 카테고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교회 크리스마스 예배 영상과 축제 영상, 그리고 발표회 영상 표지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들은 단돈 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페이스북과 블로그, 홈페이지 배너, 팝업창, SNS 프로필용, 유튜브 비메오는 물론 각종 교회 절기 헌금 봉투와 태신자 작정 카드, 선교와 기도 카드 등 교회에 필요한 모든 디자인도 만 원에 제공한다.

크리스마스에 들으면 좋은 앨범도 추천한다. 진한 소울의 감성이 묻어나는 곡들로, 라이브 영상으로 제공된다. 브라이언 맥나잇의 ‘The First Noel’, 보이즈 투 맨의 ‘Silen Night’, 비비 & 씨씨 와이넌스의 ‘The First Noel’, 욜란다 아담스의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올란다 아담스의 ‘The First Noel’, 베이비 페이스의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스모키 놀풀의 ‘O Holy Night’, 야산티의 ‘This Christmas’ 등 8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