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몰래산타
상태바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몰래산타
  • 이준모 목사
  • 승인 2016.11.29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모 목사/인천내일을여는집
▲ 이준모 목사(인천 내일을 여는 집 이사장)

지난 5년 동안 기독교사회적기업지원센터는 뜻있는 교회들과 더불어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몰래산타』 행사를 진행해 왔다. 취지는 사회적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해 교회나 봉사단체를 중심으로 있어 온 몰래산타 행사와 접목하여, 이왕이면 이 행사에 사회적기업 물품을 구매하여 기부하게 하고, 이웃사랑의 실천을 더욱 의미있게 하고자 한 것이다.

먼저 몰래산타 선물은 박스부터 사회적기업에서 제작한다. 그리고 이 선물박스에 담는 제품들은 쌀, 잡곡, 미역, 김, 다시마, 공정무역 커피, 쿠키, 세제 등 생필품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가격은 5만원이다. 그러나 지원센터는 이 행사를 위해 기업 모금을 하고, 모금된 재정으로 상품의 판촉을 독려하기 위해 박스당 매칭하여 선물 금액의 20%에 해당되는 1만원씩을 지원한다. 그래서 선물 1박스의 실제가격은 4만원이고, 지원금이 다 소진되면 다시 5만원에 판매한다. 주문을 빨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올해에는 사회적기업인 비타민 엔젤스가 참여를 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비타민 엔젤스는 비타민 한 통을 팔 때마다 한 통을 기부하자(one buy, one give)는 모토로 세워진 좋은 기업인데, 비타민의 산지와 성분까지 다 공개하여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2년 전에도 이스라엘의 사해 머드 성분으로 만든 비누를 기부해 준 오엔 컴퍼니는 이번에도 비누 1,000개를 기부해 주었다. 이외 사회적기업 산바들, 공정무역 커피 운동을 하는 기아대책도 참여해 주었다.

올해는 사회적으로 어수선한 가운데에도 이렇게 비교적 모금이나 기부물품이 많아졌다. 꾸준히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몰래산타’ 행사가 많은 기업과 교회로부터 호응을 받게 된 것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아산상선과 열림교회가 후원으로 1,000만원의 매칭 지원금을 확보했고, 이외에도 산타복이며 행사비용을 전액 지원해 주었다. 사회적기업 동연 디자인은 50명의 빈곤아동과 가정폭력피해자 자녀, 그리고 여성 노숙자의 자녀들에게 선물을 전달한다. 해인교회의 후원과 클라우드 펀딩한 재정으로 폐휴지를 줍는 어르신을 위해 선물을 전달한다. 또한 쪽방 주민과 자립한 가정들에게도 산타복을 입은 교인들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선물을 주문한 교회들이 12월 한 달 동안 교회가 정한 이웃들에게 선물을 전달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12월은 전국에 산타가 사랑을 싣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이웃들을 찾아가게 되는 것이다.

한 교회는 11월 추수감사절이 끝난 그 다음 주부터 이 행사를 준비한다. 교회 내 몰래산타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고, 교인이나 신도회가 성탄절을 맞이하여 선물하고 싶은 수량만큼 예쁜 카드를 발급하여 기도문을 작성하여 트리에 달게 한다. 성탄절이 가까이 올수록 몰래산타 트리에는 선물을 약정한 개인이나 기관의 기도문이 주렁주렁 달리게 된다. 교회는 이를 취합하여 교회의 사정에 따라 추가적으로 선물을 주문하고, 선물이 교회로 배정되면 교회에서 가난한 이웃을 초청하기도 하고, 그 가정을 찾아가기도 한다. 노원구에 있는 열림교회의 경우는 독거노인이나 어려운 처지에 있는 가정을 방문할 때, 교회 내 악기를 다루는 사람을 선발하여 재능기부도 하고, 청소나 안마를 제공하여 몰래산타 선물과 따뜻한 사랑을 전하게 한다.

지난 5년 동안 기독교 사회적기업지원센터가 일으킨 매출은 매년 5천만원 이상으로 약 3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이 행사에 매년 납품하는 사회적 기업은 10여개가 넘는다. 세제를 파는 한 회사는 이 행사를 통해 1,000개의 세제를 판다. 1년치란다. 정말 어려운 사회적기업의 판로를 개척하는 이 행사는 성공적이다. 그런데 여기서 멈출 수는 없다. 매년 12월에 전국에서 행해지는 몰래산타 행사의 규모는 상상 이상이다. SNS에서 검색되는 봉사단체, 연예인 단체 등과 손잡고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몰래산타’를 전국적으로 활성화 한다면 대박이 될 것이다. 더군다나 각 전국의 교회가 호응한다면 더 큰 수확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도 그런 꿈을 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