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합동 300만 성도, '대통령의 책임·진실규명' 요청
상태바
예장 합동 300만 성도, '대통령의 책임·진실규명' 요청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6.11.07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규 총회장, 담화문 통해 국정농단 관련 입장 밝혀
▲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총회장 김선규 목사가 7일 오후 대치동 총회본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시국과 관련한 담화문을 발표했다.

한국교회의 ‘장자’를 자부하는 예장 합동교단이 12000개 교회 300만 성도의 뜻을 담아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책임과 명명백백한 진실규명을 요청했다.

예장 합동 총회장 김선규 목사는 7일 오후 서울 대치동 예장 합동 총회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회장 담화문’을 발표했다.

“대한민국이 큰 위기를 맞고 있다”는 말로 담화문 낭독을 시작한 김 목사는 “대통령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국정을 농단했다. 그와 관련자들이 국기를 문란케 한 것”이라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사안의 심각성은 대통령에 있다”며 “국민들은 문제의 책임을 대통령으로부터 찾고 있다. 어린 학생들로부터 백발의 노년에 이르기까지 실망과 배신감, 비탄에 빠져있다”고 밝혔다.

김 목사는 특히 국민들 사이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 요구가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 “그렇지 않아도 북한 핵문제, 경제위기, 불확실한 국제정세, 사회 양극화문제 등 당면한 현안이 첩첩인데 대한민국이 설상가상으로 위기에 처했다”며 “국가 최고지도자의 리더십이 국민의 희망이 아니라 무거운 짐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흐르게 할지어다’라는 아모스 5장 24절의 말씀을 상고하며 다섯 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그는 먼저 대통령을 향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진정한 사과와 함께 국정농단의 모든 내용을 명명백백 밝히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법치국가인 대한민국은 법 앞에 만인이 공평하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며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며 “대통령은 국민이 준 국가통수권으로 최순실 씨 일가와 권력 측근들의 비리를 조사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검찰의 사법권에는 어떤 간섭도 불허하여 사실을 밝히고 법적 책임을 묻는 일에 진력을 다해야 한다”며 “우롱당한 국격과 통치수장으로서의 지도력은 진실규명과 그에 따른 책임을 질 때 회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김 목사는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들이 사이비와 이단 종교의 폐해를 국민에게 알리고 기독교계에 공식 사과할 것 △국민들은 건강한 사상이 건강한 나라를 만든다는 것을 알고 불건전한 사상을 경계할 것 △교회가 대통령의 통치력 상실과 대통령 측근 비선실세들의 비리에 대해 빛과 소금으로서 선도하지 못한 죄를 회개할 것 △교단 산하 12000 교회 300만 성도가 나라와 민족의 위기를 가슴에 품고 일사각오의 기도에 임하여 줄 것 등을 요구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가는 모든 지도자들과 국민들, 그리고 교회는 이 난국을 극복하기 위해 각자의 영역에서 환골탈태하고, 국론을 분열하는 어떤 시도도 극복하며, 대동단결하여 하나님의 긍휼하심 가운데 위기를 축복의 기회로 만드는 대한민국으로 세워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교계에서는 그간 사회적 현안에 대해 목소리 내기를 자제해왔던 예장 합동의 이번 행보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반응이다.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의 김선일 교수(실천신학)는 “대통령이 종교계 원로들을 만나 지혜를 구하겠다고 하는 상황 가운데 교회가 도덕적 규범에 근거해 조언을 하는 일은 바람직하다”고 평가하며 “아직 분명하게 드러난 것은 아니지만, 그릇된 ‘영적 의존성’을 바탕으로 정책을 욕망화 시킨 점은 ‘하나님께서 주신 권력에 책무를 져버린 것’이라는 점을 교회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