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개정·신설안 각 노회 수의절차 진행
상태바
헌법 개정·신설안 각 노회 수의절차 진행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6.10.1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회, 사회법에 의한 교회 탄압 원천 차단 위해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총회장:이종승 목사)가 사회 변화에 따라 향후 교회가 빠질 위험을 미리 예방하는 헌법 내용을 신설했다. 총회는 신설법안과 개정안을 노회로 내려 보내 수의절차를 밟고 있다. 

정치 항목에 신설된 ‘교회의 사명’은 ‘각 지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불신자나 타종교인, 그리고 그 누구에게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 할 사명이 있다“고 명시했다.

복음전파가 사명인 교회로서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앞으로 차별금지법이 제정될 경우, 교회의 전도 위축을 방지하고 전도자를 보호하기 위해 교단헌법에 이와 같은 내용을 천명했다. 

우리 사회에 동성애가 확산되고, ‘성적지향’ 관련 차별금지법에 대비한 ‘목사의 직무’도 신설됐다. 총회 헌법 제31조 ‘목사의 직무’에 ‘성경과 본 교단 교리에 위배된 동성애자에 대한 세례와 주례 등을 거절할 수 있고, 목사의 권위로 동성애자나 이단에 속한 자를 교회에서 추방할 수 있는’ 권한을 추가했다. 

이는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서 ‘인권’이라는 이름으로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을 금하는 한편, 목회자나 성도들에게 ‘반대할 자유’를 주지 않는 이율배반적인 사회법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법이다. 

하나님을 유일신으로 섬기는 기독교의 구원론에 대해 종교차별 시비를 없애기 위한 안도 신설됐다. 예배모범 제8조 ‘예배의 의식’에 ‘예배 집례자는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인류의 구원자가 없음을 선포한다’며 종교다원주의와 혼합주의가 교단 안에 들어올 여지를 사전에 차단했다. 

2018년도부터 시행될 목회자 세금납부에 대한 사전 조치도 마련됐다. 예배모범 제20조 헌금에 5항 ‘헌금의 지출’을 신설, ‘모든 헌금의 지출은 영수증 첨부함을 원칙으로 하나, 영수증을 첨부하기가 어려운 선교헌금이나 구제헌금, 목회자 판공비는 예외로 한다’고 명시했다. 

지난 9월 총회 이후 각 노회로 전달된 수의안은 이달 초부터 열리고 있는 가을 정기노회에서 다뤄지고 있다. 이미 정기회를 개최한 노회들은 개정헌의안에 대한 가부를 묻고 상당부분 ‘찬성’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노회 수의안은 이밖에도 법규 가운데 정치와 권징, 예배모범 일부를 개정했다. 제32조 목사의 칭호와 직능 9항 ‘원로목사’의 경우 ‘한 지 교회에서 20년 이상 시무한 목사가 노후에 시무를 사면할 때, 교회가 그 명예를 보존하고자 당회에서 원로목사를 추대하여 공동의회 과반수 득표로 생활비를 책정하여 노회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원로목사 예우는 시행세칙으로 정한다’는 개정안은 복잡한 문구를 개정한 것으로 ‘공동의회 과반수’ 득표로 원로목사가 될 수 있음을 명확하게 기록했다.  

제60주 ‘권사의 자격’은 기존 40세 이상 집사에서 ‘30세 이상 입교인’으로 했다. 이는 여집사제도가 없어짐에 따른 것으로 권사의 자격이 확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82조 ‘당회의 조직’은 지 교회 시무목사와 시무장로로 조직하되, 최초 조직시 장로의 선택기준을 30명에 2인 이하를 세운다는 원안에서 ‘세례교인 25명에 2인 이하를 세울 수 있다’고 개정했다. 이후에는 세례교인 20명 당 장로 1인식 증원할 수 있도록 당회 조직 기준도 완화했다. 

‘시무목사’라는 표현은 ‘담임목사’로 바뀌어져, 제82조 ‘당회장의 임명’에 ‘당회장은 지 교회 담임목사가 되며’로 변경했다. 

권징 조항 중에서 ‘동성애자, 동성애를 찬성하거나 동조하는 자’를 출교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는 불신자 혹은 이단에 가입한 자와 동일한 수준의 책벌을 받게 됨을 뜻한다. 제명의 범위도 확대해 ‘치리회의 분열을 조장하는 자, 치리회에 불복하는 자, 성범죄자, 동성애자, 동성애를 찬성하거나 동조하는 자, 이혼자, 교회의 명예를 훼손시키며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자에게 과하는 벌’이라고 명시했다. 

시행세칙 제26조 직원의 정년에서 당회의 허락으로 연장되는 정년을 ‘공동의회’ 허락으로 강화했으며, 제61조 노회록을 미제출한 노회는 총회 총대권을 제약한다는 조항은 삭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