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여성 목회자 ‘양성평등 7정책’ 제안
상태바
감리교 여성 목회자 ‘양성평등 7정책’ 제안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6.08.29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성평등교육과 성폭력 문제 전담기구 설치 등 시급과제 제시

기독교감리회 전국여교역자회(회장:이종순 목사)가 양성평등 정책워크숍을 통해 한국교회와 감리회, 감독·감독회장 후보들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7정책’을 제안했다.

▲ 기독교감리회 전국여교역자회는 지난 22일부터 2박 3일간 청양숭의청소년수련원에서 제44차 연차대회 및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지난 22일부터 2박 3일간 청양숭의청소년수련원에서 개최된 제44차 연차대회 및 임시총회 첫날 저녁 프로그램인 정책워크숍에서다.

워크숍 주강사로 나선 최소영 목사(선교국 양성평등위원회 총무)는 “‘여권신장’과 달리 ‘양성평등’이라는 말은 여성의 권리 향상이 결과적으로 남녀 모두의 삶에 질적 향상을 가져온다는 개념을 전제하고 있다”며 “기독교는 본질적으로 양성평등 공동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세계의 양성평등 현황과 한국사회, 한국교회, 감리교의 양성평등 현실을 비교 분석했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세계 성평등지수’에서 한국은 145개국 중 115위를 차지했으며 ‘이코노미스트’가 발표한 유리천장 지수에서는 29개 조사국 중 29위를 기록했다.

한국교회가 갈 길은 더욱 멀다. 그나마 감리회는 지난해 제 31회 입법의회에서 ‘성별·세대별 (15%) 할당제 의무화’를 통과시켜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 낸 바 있다. 이 법에 따라 입법의회 당시 단 한 명에 불과했던 여성목사 총대의 수가 올 10월 열리는 행정총회에서는 최대 69명(미주특별연회 확정시)까지 늘어나게 된다.

최 목사는 이렇게 가시화된 ‘감리교 여성총대 시대’에 대비해 여교역자들이 꼭 알아야 할 회의 에티켓과 여성정책 7가지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마지막날 열린 임시총회에서는 여기서 수렴된 의견을 반영해 △모성보호 정책 연구 및 수립 △양성평등 교육 시행 △본부 여성국 및 총회 양성평등위원회 설치 △성인지 예산과 성별영향 분석평가 도입 △본부 및 연회 각국 위원 15% 할당 △성폭력 문제 전담기구 설치 △공동목회와 부부목사 활성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양성평등 정책 제안서’를 채택했다.

제안서의 모성보호 정책에는 본인 및 배우자 출산 전후 휴가와 육아휴가 의무화 뿐 아니라 노동시간 제한, 육아도우미 제도 등의 대책이 포함됐다. ‘양성평등세미나’, ‘성폭력 예방교육’, ‘여성신학’ 등을 각종 과정고시와 교육에 필수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많은 공감을 얻었다. 이밖에 ‘교회성폭력 대책위원회’ 설치를 통한 예방상담과 교육, 가해자 처벌과 피해자 지원 등 시급히 다루어야 할 현안도 눈에 띄었다.

한편 감리회 전국여교역자회는 1973년 창립해 여교역자들의 연대와 교육 훈련 등을 위해 일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