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마다 ‘재난대응 시스템’ 구축 시급
상태바
교회마다 ‘재난대응 시스템’ 구축 시급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6.07.2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 취약한 예배당, '위기상황 매뉴얼' 도입 서둘러야

최근 교회 화재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교회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되고 있다.

지난 18일에 강원도 춘천 중앙감리교회(담임:권오서 목사)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큰 불이 발생해 건물 내부가 모두 전소되는 큰 피해를 입었다. 같은 날에는 합동 소속 인천 부평 마분로 햇빛교회(담임:임춘환 목사)가 내부 리모델링 작업 중 발생한 화재로 건물 일부가 전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교회는 당장 예배를 드릴 장소 마련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 사진은 지난 18일 화재가 발생한 춘천중앙감리교회 모습. 지난 3월부터 민간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위기상황 매뉴얼'을 의무화 하도록 한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한국교회가 안전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두 화재 사건 모두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불길이 급속도로 번졌다는 점에서 교회 건물이 화재에 더욱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내부 전체가 계단식 집회장으로 트여있는 교회구조는 불길이 더욱 급속히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요구된다.

불이 난 춘천 중앙감리교회는 연면적 3958㎡, 전체 4층으로 교인 수 3000여명에 이르는 대형교회다. 허봉 장로(관리부장)는 “그나마 교회 외벽이 튼튼해 붕괴에 이르진 않았지만, 교회에 스프링쿨러가 설치되지 않아 초기 화재를 더욱 키운 것 같아 안타깝다”고 어렵게 말문을 열었다. 중앙감리교회는 1998년 교회 건축을 시작해 2001년 완공했다. 그러나 당시 소방법에는 스프링쿨러 설치가 의무사항이 아니었다.

또한 그는 “교회는 리모델링으로 끝낼 수 있을지, 아니면 재건축을 해야 할지 아직 판단이 어려운 상태”라며 “교회를 설계했던 설계사 사무소와 전문가 등과 안전 진단을 한 뒤 향후 대책을 세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감리교회는 오는 25일 주일예배는 근처 선교관과 대학교 건물을 이용해 드릴 예정이다. 또한 ‘성전 재건을 위한 릴레이기도’를 열어 회복을 위한 몸부림에 나서고 있다.

이번 사건을 기점으로 교회별 위기상황 대응 매뉴얼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올해 초 국민안전처는 민간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위기상황 매뉴얼’을 만들고, 매년 1회 이상 대피 훈련을 의무화할 것을 법적 의무사항으로 고시한 바 있다. 대상은 바닥면적 합계가 5000㎡ 이상인 문화·집회시설, 종교시설, 판매시설, 관광숙박시설, 종합병원 등이다.

국민안전처는 전국 3,000여개의 해당 시설을 대상으로 ‘매뉴얼 표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 홍보에 나서고 있다. 표준안은 재난형태 및 안전사고를 △테러 △화재 △침수 △폭설 △붕괴 △가스누출 등 6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위기상황 시나리오를 비롯해 조치절차 및 행동요령 프로세스, 비상대피 안내도, 위기상황별·단계별 대처방법이 자세히 안내돼 있다.

제도 정착을 위해 오는 9월까지 계도기간으로 정하고 이후 대대적인 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국토부 협조를 받아 시군구 단위의 대상 시설을 중심으로 점검활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 이해가 부족한 시설을 대상으로 표준 매뉴얼을 보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일요일에 많은 수의 성도가 이용하는 교회의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위기관리재단 김진대 사무총장은 “한국교회가 서둘러 ‘재난대응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교회가 주기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