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는 복기할 능력을 잃어버렸다"
상태바
“한국교회는 복기할 능력을 잃어버렸다"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6.06.28 02: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 지난 24~25일 상반기 세미나 및 수련회 개최
▲ 국크리스천기자협회가 지난 24~25일 개최한 ‘2016년 상반기 세미나 및 여름수련회’에서 김지철 목사가 ‘예수님이 꿈꾸는 교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고 있다.

한국교회가 지금 겪는 위기 상황에서 우리가 꿈꾸어야 할 교회는 무엇일까? 예수님이라면? 그 해답을 찾기 위해 현장 속에서 예수님이 바라시는 교회를 위해 꿈꾸는 사역자들이 한국교회가 나갈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회장:신동명)가 지난 24~25일 서울 인수동 영락기도회에서 개최한 ‘2016년 상반기 세미나 및 여름수련회’에는 서울 소망교회 김지철 목사와 감신대 이정배 전 교수, 함께여는교회 방인성 목사가 패널로 참석해 현장 기자들과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한국교회의 갱신에 대해 공감대를 나눴다.

큰 교회 담임목사, 신학자, 사회선교 사역자로 각자의 위치를 공고히 지켜가고 있는 세 사람은 자신의 현장에서 바라본 개혁과제들을 제시했다.

김지철 목사는 “십자가 신학이 결핍되면 반드시 타락하고 영광의 신학이 결핍되면 교회는 능력을 상실한다”며 “한국교회가 기득권을 뒤집어버리는 사역을 중요하게 여기셨던 가진 것을 조금 더 내려놓고, 성령의 역사에 모든 것을 개방하는 교회와 믿는 자들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또 “지금의 한국교회 모습에 대해 아무렇게나 바둑을 두고 복기할 능력이 없는 상태와 같다”고 비유하고, “두려움을 잃어버린 신앙인들이 성령의 은사를 따라 품성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종교개혁 500주년의 핵심은 바로 회개”라고 전했다.

구체적인 실천방법에 대해 김 목사는 ‘목사 장로 임기제 및 신임제’, ‘예수의 성품 닮기 운동’ 전개, ‘성도들의 자율성과 자발성 확보’ 등을 제안했다. 특히 소모적인 교회연합 행사 축소가 필요하다면서 교인들을 동원하고 설교자가 큰 비용부담을 져야 하는 구조를 깨야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정배 교수는 “‘오직 믿음’ ‘오직 은총’ ‘오직 성서’라는 종교개혁 3대 원리가 지금의 한국교회에서 오용되면서 오히려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시대에는 타락한 중세교회가 있는 것이 아니라 타락한 개신교가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이 교수는 “기독교의 존재양식 자체가 자본주의화 돼 버렸다. 그리스도 안에 존재한다면서 행동하지 않는다”며 기존 체재 밖에서 사유하는 교회가 될 것을 제안했다. 자본주의에서 벗어나 초대교회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작은 교회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방인성 목사는 “교회가 돈과 명예, 권력은 사랑하지만 세상을 사랑하지 않는 교회가 돼서는 안 된다. 예수님은 자기 아들을 내줄 만큼 세상을 사랑했는데, 목회자들이 예수님의 공동체를 섬기면서 세상과 담쌓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자성을 촉구했다.

방 목사는 “고통 받고 소외받는 이들과 함께 했던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사회선교이고, 따라서 주님이 이 땅에 오신 일 자체가 사회선교”라면서, 그러나 ‘한국교회 선교관의 편협성과 반목’, ‘무의미한 개인구원과 사회구원 간의 논쟁’ ‘교권에 가면을 쓴 맘몬숭배’는 오히려 한국교회의 사회선교에 있어 걸림돌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 목사는 “한국교회가 사회적 약자를 우선순위에 놓고 우는 자와 함께 울고, 희년 명령이 지켜지는 사회를 향하여 나아가는 것이 정의의 하나님께 순종하는 길이며 한국교회가 살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기자협회는 17개 회원사 50여명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련회를 진행하고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수련회 개회예배에는 김양재 목사(우리들교회)가 설교를 전하고 “말씀이 회복되는 신앙공동체를 이뤄가는 한국교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극히작은자 2016-07-04 16:16:40
믿지 않은 세월호의 아이들, 위안부 소녀들은 지옥에 가는 것일까요? 그렇게 믿기에는 우리의 본능적 양심이 이를 거부하지만 오직 예수로 구원받는다 믿기에 천국에 갔다고 믿을 수도 없습니다.이 딜레마에 함께 고민하고 답할 한 권의 책을 소개합니다 https://youtu.be/zxs0wpNMP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