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문화로 대응하는 ‘반동성애운동’ 전개해야”
상태바
“기독교 문화로 대응하는 ‘반동성애운동’ 전개해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6.06.2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서울광장 ‘퀴어축제반대 국민대회’ 무엇을 남겼나?

올해 ‘퀴어문화축제’가 지난 11일 시청광장에서 열렸다. 우려했던 대로 지나친 노출과 선정적 공연은 올해에도 이어졌다. 특히 성경문구를 활용하고 예수님 복장의 참가자들이 동성애를 옹호하는 등 기독교를 타깃으로 한 퍼포먼스가 주를 이뤘다.

퀴어축제가 열린 당일 덕수궁 대한문광장에서는 2016 서울광장 ‘동성애 퀴어축제반대 국민대회’가 맞불집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교연, 한기총, 한장총 3개의 연합기관과 46개 교단, 100개 시민단체가 참여했으며, 주관단체 집계로 3만 여명(경찰추산 1만2천명)이 참석했다.

▲ 동성애 퀴어축제 반대 국민대회의 전체 행사를 점검하고 평가하기 위한 준비위원회 모임이 지난 20일 오전 팔레스호텔 3층 체리룸에서 진행됐다.

1부는 연합기도회, 2부는 범종교계와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생명, 가정, 효 페스티벌’로 개최됐다. 이번 국민대회에서는 한국교회뿐 아니라 범종교계가 함께 ‘반동성애’의 뜻을 천명했으며, 단순한 맞불집회형식을 넘어 다양한 문화 공연 및 세미나를 통해 동성애의 경각심을 고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국민대회 전체 행사를 점검하고 평가하기 위한 준비위원회 모임이 지난 20일 오전 팔레스호텔 3층 체리룸에서 진행됐다. 이날 평가회에서는 국민대회가 더욱 성숙한 기독교 문화를 드러내고, 한국교회 결집력을 더욱 모으기 위한 시간으로 활용할 것이 제안됐다.

특히 이날 준비위원들은 국민대회 방식에 있어 조금 더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 퀴어문화축제가 하나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문화와 인권을 매개로 대중에게 파고드는 것처럼 반동성애 운동도 문화적 접근을 통해 다가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요나 목사(홀리라이프 대표)는 “퀴어축제가 열리는 현장을 보니, 수많은 부스가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다”며 “우리도 장소를 얻어 사진전이나 홍보전 등의 부스를 설치해 활용했다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전했다. 이에 사무총장 홍호수 목사는 “장소 자체가 비좁다보니 맞대응집회 외에는 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향후 대응 방법은 한국교회가 함께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대회가 맞불집회 형식으로 치러진 것은 논란이 가장 컸던 부분이다. 이에 대해 이 목사는 “교회가 동성애자들을 탄압한다고 볼지 모르지만 대다수 국민들 입장에서는 동성애 문제를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됐을 것”이라며, 맞불집회가 오히려 동성애 반대의견을 전달하는 계기가 됐다고 진단했다.

이용희 교수(에스더기도운동 대표)도 “맞불집회 형식에 대한 논란이 크지만, 당일 현장에서 반대 의견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을 언론을 통해 보여주기 위함”이라며, “그냥 내버려두면 서울광장 축제가 계속 정례화 되고, (포괄적)차별금지법의 입법을 막지 못하게 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밖에 ‘동성애’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먼 지방에서 올라온 성도들과 집회 당일 비가 오는데도 질서정연하게 움직여준 참가자들에 대한 감사의견도 나왔다.

한편 이날 평가회에서는 향후 대책으로 이용희 교수와 고영일 변호사가 나서 한국교회 구체적 동성애 쟁점사항을 발표했다.

특히 “한국 캠퍼스 동성애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진단한 이용희 교수는 “서울대 총학생회장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동성애자라고 밝혔고, 87%라는 높은 찬성으로 당선됐다. 신학대의 경우 감신대 일부 학생들은 가면 회견을 열었고, 교단헌법 동성애 징계반대 서명을 받아 교단을 제출했다”며 캠퍼스로 확산되고 있는 동성애의 흐름을 지적했다.

이어 그는 “먼저는 다음세대를 지켜야 한다. 아직 차별금지법이 통과되지도 않았는데 국가인권위원회에 근거해서 옹호하는 내용 인정하는 내용이 교과서에 실려 있다”며, “국가인권회는 2017~2021년 기본계획에 △트랜스젠더 수술비용 지원 △무슬림 군종장교 허용 △지자체 인권조례 제정 △교육청 학생인권조례 제정 △군형법 92조6 폐지 등을 담고 있다”며 이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국가인권위법 제2조 제3호’가 동성애 반대의 자유를 침해하므로 ‘성적지향’ 문구를 삭제하는 운동을 본격 추진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고영일 변호사는 “우리는 차별금지법반대운동을 통해 이를 막낸 전력이 있다. 국가인권법의 폐해에 대한 철저한 조사로 국민들의 지지서명을 받고, 기독의원들을 통해 입법 개정청원운동을 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규호 목사는 “동성애가 인권으로 접근하고 있는 만큼 탈동성애 인권보호로 나갈 때 더욱 명분이 설 수 있을 것”이라며, “교과서에도 탈동성애 인권보호에 대한 내용을 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준비위원회는 ‘2017년 국민대회 준비위원회’를 조직하고 내년 열리는 퀴어문화축제에도 지속적인 대응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