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12아들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자”
상태바
“야곱의 12아들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자”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6.06.07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식 목사의 관점설교 시리즈7 ‘12아들 야곱이 축복’

도서출판 CPS, ‘야곱의 12아들 축복 시리즈’

 

“창세기 49장은 야곱의 아들들이 받은 복과 저주가 나옵니다. 자세히 보면 12아들들이 받은 복과 저주가 우연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그들의 아버지 야곱의 눈과 귀와 가슴에 담겨진 그 아들들의 지난 날의 모든 것이 오늘 그 아들들이 받을 복과 저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우리를 복 주시는 하나님의 심정입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결단코 하나님은 우연히 복을 주시지 않습니다. 하루하루 하나님의 눈과 귀 그리고 하나님의 가슴에 담겨진 내 삶의 결과를 통하여 꼭 필요한 복을 내리십니다.”

▲ 12아들 야곱의 축복.

CPS 설교학교를 운영하며 관점설교 시리즈를 내놓고 있는 최식 목사(동현교회)가 시리즈 7번째 도서인 ‘12아들 야곱의 축복’(도서출판 CPS)을 펴냈다.

최 목사는 이 책에서 12아들을 통해 복을 들고 나를 찾아오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기를 소원한다고 밝혔다.

‘야곱의 12아들 축복 시리즈’는 이스라엘의 조상이 된 야곱의 12아들을 축복한 순서대로 한 사람씩 인물 중심으로 설교를 전개해 가는데, 철저하게 성경의 내용들을 가지고 그 의미를 찾고 풀어낸다.

예언이 가지는 비유와 상징적인 표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대적 배경이나 문화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기도 하지만, 핵심되는 주제와 교훈은 성경을 통해 찾고, 진술하고, 설득한다. 성경 안에서 이스라엘 12지파 조상들의 삶과 신앙, 그 후손들을 통해서 계속되는 하나님의 역사를 조명해 보면서 축복 예언의 의미와 그 성취의 역사를 드러내고 있다.

저자는 자신이 설교학교에서 관점 설교를 가르치고 훈련해 온대로 각 인물에 대한 본문을 성경을 통해 세심하게 핵심 관점을 찾고 그것을 중심으로 설교를 구성해 12아들 축복시리즈의 설교를 완성했다.

전체 5장으로 구성된 가운데 1장(복을 지켜라)에는 ‘장자의 복을 지켜라/ 루우벤’과 ‘형제라는 이름으로/ 시므온·레위’, 2장(찬송이 될지라)에는 ‘형제들의 찬송이 될지라/ 유다’와 ‘우연이 아닙니다/ 스불론’, 3장(풍성한 복)에는 ‘건장한 나귀/ 잇사갈’과 ‘독사와 사자/ 단’, 4장(능력 있으라)에는 ‘역전의 명수/ 갓’과 ‘사는 날 동안 능력 있으라/ 아셀’이 소개된다.

마지막 5장(무성한 가지)에는 ‘서쪽과 남쪽을 차지하라/ 납달리’와 ‘샘 곁의 무성한 가지/ 요셉’과 ‘아버지의 목마를 타고/ 베냐민’ 등 12아들이 소개되는 가운데 마음열기→설교를 이끄는 관점→하나님의 목적을 중심으로 해결→관점을 중심으로 청중적용→관점을 중심으로 결단의 순서로 내용을 정리해 주고 있다.

Evangelia University 강순혜 박사는 추천사에서 “책을 읽어가면서 목회 현장의 치열함이 묻어나는 강단에서 흘러 나가는 생생한 설교 말씀을 느낄 수 있다”면서 “특히 설교마다 삶의 적용과 실천 부분이 강조되고 있는데, 저자가 목회 현장에서 사랑하며 돌보는 성도들에게 선포하는 설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이해하고 순종하고 변화되어 하나님의 약속된 복을 누리기 원하는 목회자의 간절한 마음이 전달된다”고 전했다.

한편 저자인 최식 목사는 예장 고신측 소속 목사로서 Evangelia University에서 관점설교 방법론으로 박사학위(D. Min)를 받았고, 12년간 신학교에서 교수했으며, 500여회 이상 부흥회와 목회자 세미나를 인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