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축제’가 서울광장에서?…종교계 대응집회 불가피
상태바
‘퀴어축제’가 서울광장에서?…종교계 대응집회 불가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6.05.24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서울광장에서 강행되는 ‘퀴어문화축제’에 논란 가속화

성소수자들의 대표적 문화축제인 ‘퀴어문화축제(이하 퀴어축제)’가 올해 6월에도 서울광장에서 열려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2000년 첫 회를 개회한 이후 매년 진행된 ‘퀴어문화축제’는 매년 6월에서 9월 사이 서울 시내 전역에서 행사를 개최해왔다. 
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위원장:강명진)는 오는 6월 11일 서울광장에서 ‘퀴어퍼레이드’를 시작으로 2016 퀴어문화축제를 9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서울시(시장:박원순)는 과도한 노출과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퍼포먼스 등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승인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건전한 문화생활을 위한 공간을 동성애자들의 유흥과 음란공연의 장으로 내줬다는 점에서,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퀴어축제’ 서울광장 허가에 논란 확산

지난해 서울중앙지검은 퀴어축제에서 몇몇 신원 미상의 사람들이 ‘알몸 퍼레이드’를 벌인 것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올해에도 이러한 문제가 제기됐지만, 지난달 서울시는 “서울광장은 불법집회가 아니면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면서 사실상 행사를 허용했다. 퀴어축제 조직위는 당초 6월 8일부터 5일간 사용하겠다고 신청했으나, 다른 단체들이 같은 기간에 사용 신청을 함에 따라 11일 하루만 광장을 사용할 것을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서울광장은 서울시 조례에 따라, 신고만 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신고제로 운영되고 있다.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신청 승인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서울광장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6조(사용신고 수리)’에 의거해 사용 신고는 수리함이 원칙이며, 모든 시민에게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며 “축제를 반대하는 입장도 전달했으나 위원들이 신청을 수용한 만큼 그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불건전 집회의 ‘서울광장’ 사용 막아야

서울광장은 시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 활동, 공익적 행사 및 집회와 시위 등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다. 그러나 선정적 공연으로 인해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승인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퀴어퍼레이드’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신체 중요 부위만을 가린 채 길거리를 활보하거나 반나체의 옷차림, 성기모양의 쿠키 판매 등으로 많은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바 있다.

당시 현장을 목격한 한 30대 여성은 “대낮 거리에서 야한 옷을 입고, 음란한 퍼포먼스를 하는 것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동성애자든 이성애자든 차별받지 않고 존중받을 권리는 있지만, 이러한 표현방식은 많은 시민들을 더욱 불편하게 하는 일”이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기독교계에서도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막기 위한 법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기독당은 지난 17일 서울행정법원에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퀴어문화축제’ 진행을 허가한 처분의 효력을 정지하라는 취지의 집행정지 신청과 처분 자체가 취소임을 확인하는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퀴어축제가 서울광장 사용시행규칙 제8조에서 규정하는 ‘시민에게 혐오감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조항에 어긋난다”는 것. 만약 법원이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일 경우 퀴어문화축제를 승인한 서울시 처분은 한시적으로 효력을 잃게 된다.

지난 2010년 서울광장 사용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뀐 것과 관련 기독자유당(대표:손영구)은 서울광장 조례 개정을 위한 ‘주민발의안 운동’에 나선다. 2010년 서울광장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뀐 것을 다시 허가제로 바꾸는 조례개정운동을 추진하겠다는 것.

주민발의 이신희 대표는 “시민들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활동, 공익적 행사를 위한 광장에서 음란하고 선정적 퇴폐문화가 가득한 ‘퀴어축제’를 허가한 서울시의 행정은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조례개정운동을 통해 서울광장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퀴어축제 당일 ‘맞불집회’ 불가피하다

지난해 퀴어축제가 열린 서울광장에서는 일부 기독교 보수단체를 중심으로 맞대응 집회가 열렸다. 그러나 집회 방식이 시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면서, 한국교회가 단순히 동성애자들을 혐오하고 억압하는 단체로 비춰졌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동성애 문화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올해에도 맞대응 집회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퀴어축제가 시작되는 11일 한국교회 주요 연합단체를 비롯해 천주교, 불교, 유교 등 범종교계와 각계 시민단체들은 서울광장이 마주보이는 대한문 앞 광장에서 ‘퀴어축제 반대를 위한 국민대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퀴어축제’의 부당함을 알리고, 건강한 가정문화를 확산하는 일에 종교계가 나서기로 한 것이다.

사무총장 홍호수 목사(예장 대신)는 “대한민국 역사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서울광장이 동성애자들의 축제장소로 고착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우리가 이를 반대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축제가 확산될 것이며 더 이상 노력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며 반대집회가 갖는 상징적 의미를 강조했다.

또한 그는 “한국교회가 살아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어떠한 충돌과 마찰을 피하고, 퀴어축제의 부당성을 널리 알리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