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 “공산당원은 종교 갖지 말라” 경고
상태바
시진핑 주석, “공산당원은 종교 갖지 말라” 경고
  • 이인창, 손동준 기자
  • 승인 2016.04.25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종교공작회의’ 발언 주목 … 중국 기독교 증가 경계한 듯
▲ 지난 2013년부터 중국 저장성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규모 십자가 철거에 맞서, 중국 기독교인들이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중국 기독교인들은 웨이보를 통해 이같은 소식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중국 내 종교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데 대해, 시진핑 국가주석이 최근 경계의식을 분명히 하고 공산당원들을 단속하고 나섰다. 중국 공산주의가 종교로부터 위협받고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2~23일 베이징에서 열린 ‘전국종교공작회’에 참석한 시진핑 국가주석은 “공산당원은 굳건한 마르크스주의 무신론자가 돼야 하고, 절대로 종교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면서 8천만명에 달하는 공산당원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종교이론을 견지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외부세력을 이용해 중국에 침투하는 것을 단호히 막아내고 종교적 극단주의 사상에 의한 침해를 방지해야 한다”고 강한 목소리를 냈다.

중국 내에서는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한 이후 상당기간 다양한 종교와 신도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미국 고든콘웰신학대 국제신앙연구소가 2013년 조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기독교 성장률은 10.83%로 네팔 10.93% 다음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았다.
이 때문인지 지난 3년 사이 절강성, 저장성 등 일부 지역 당국에서조차 대대적으로 교회의 십자가를 강제철거 하는 등 기독교 확산을 막으려는 시도가 일고 있다. 저장성에만 1천2백여 교회의 십자가가 강제철거 된 상태다.

근래 중국에서 추방되는 한인 선교사들이 늘어나는 추세도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이 이처럼 종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종교인구 확산을 차단하기에 이미 늦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국내 한 대형교단 선교부는 2012년부터 중국 내 선교사 자진철수를 요청하고 있다. 그 만큼 중국 내 기독교인들이 스스로 신앙성숙을 이뤄내고 복음을 확산할 만큼 자생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사무총장 한정국 목사는 “중국 기독교인이 9천만명이 이르고 있고, 가정교회들은 해외 선교까지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제 중국은 선교 대상국을 넘어 세계선교의 동반자로 인식해야 한다”고 중국 교회를 평가할 정도다.

일단 국가주석까지 나서 종교계에 대해 강한 경계심을 피력한 만큼 단기적으로는 중국 내 한인 선교사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재 한국교회가 선교사를 파송하는 상위 10개 나라 중 중국이 포함될 정도로 한인 선교사들이 많이 머물고 있다.

하지만 선교계에서는 시진핑 주석의 발언을 지나치게 확대해석해 선교사역이 위축돼서는 안 된다는 견해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백석대 장훈태 교수(선교학)는 “15억이 넘는 중국인 가운데 기독교인들은 여전히 적은 실정이다. 중국이 선교지라는 인식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중국 본토 선교에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뿐 아니라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중국인 선교에도 관심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중교류재단 사무국장 정병화 목사는 “중국 기독교는 복음 안에서 현재 건재하다. 시 주석 발언은 공무원에 대한 기강 바로세우기 일환으로 볼 수 있다”며 “중국 당국이 선교활동을 금지하고 있지만 종교적 교류를 허락하고 있는 만큼 교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데 주력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정국 목사는 “한국교회는 복음이 많이 전해지지 않은 중국 서쪽에 관심을 둬야 하며, 꼭 필요하지만 중국교회 자체로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돕는 파트너십 사역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면서 당분간 중국 국가시책에 반대되는 일을 지양하는 가운데 피스메이커 역할을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