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속 교회의 선거참여 변화 3가지
상태바
4.13 총선 속 교회의 선거참여 변화 3가지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6.04.1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교계 정치참여가 달라졌다... 정책 제안, 투표 캠페인 등 적극적
▲ 4.13총선에서 기독교계는 과거보다 더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선거국면에 참여했다. 사진은 기독교계 단체들을 중심으로 출범한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가 지난 3월 발족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사전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고 여소야대라는 파란이 일었다. 일면 집권 ‘새누리당’이 참패하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승리한 것으로 보이지만, 유권자들은 여야 간 대화 없이는 한치 앞도 나갈 수 없도록 전국 의석을 배분했다.

정치권은 이번 총선에서 새삼 국민의 표심이 두렵다는 사실을 여실히 느꼈을 것이다. 특히 정치에 무관심했던 젊은 층의 투표 참여도가 높아진 점이 중요한 부분이다.

기독교계는 이번 총선과 관련해 예전과 다른 변화를 뚜렷하게 보였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기독교 관련 이슈를 중심으로, 또는 각 단체와 교단의 진보나 보수적 성향에 따라 주장 위주로 목소리를 내왔다면, 이번 선거에는 한발 더 나가서 투표 참여 캠페인을 더 적극적으로 전개하거나 주요 정책을 직접 제안하는 등 실천적 활동에 더 방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가 확인됐다.

◇ 투표참여 캠페인, 더 활발하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김영주 목사)는 ‘투표짱’ 기독인 선거대책연대를 실행위원회 결의를 통해 조직하고 “정의로운 사회와 안전한 사회, 미래가 있는 사회를 투표로 만들어내자”며 시민과 기독 유권자들을 투표를 독려했다.

기독자유당도 기독교인들의 투표 참여를 적극 독려했다. 원내 진입에는 실패했지만 동성애 합법화 금지, 무분별한 이슬람 유입 등을 막아야 한다는 호소로 역대 가장 많은 60여만표를 얻었다.

유권자운동을 펼쳐온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홍정길 목사)은 올해도 ‘Talk-Pray-Vote' 캠페인을 추진했다. 선거에 대해 이야기하고, 올바른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도하고, 직접 투표에 참여하자는 것이다.

특히 과거 정치 인사들이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지지했다 낭패를 봤던 사례 때문인지, 이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도 많았다. 기독교인이 아니라 기독교적 가치를 지향하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조일래 목사)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이영훈 목사)는 선거 직전 담화문을 발표하고 교인들의 투표참여를 요청하면서 이 부분을 강조했고,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사장:김지철 목사)과 문화선교연구원(원장:임성빈 교수)은 투표참여를 위한 온라인 안내 자료에서 기독교적 가치를 중요하게 강조했다.

◇ ‘주장’ 뒷받침할 ‘정책적 접근’ 큰 걸음

18대 대통령 선거를 기점으로 기독교계 안에서는 교계의 뜻을 정책으로 각 정당들에 제시하기 시작했다. 기독교계가 선거 국면에 참여하는 것을 두고 불편하게 느끼는 이들도 없진 않지만, 교계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바를 주장만 하지 않고 합리적 방안으로 제시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한국교회연합,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백남선 목사),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총재:김삼환 목사), 미래목회포럼(대표:이상대 목사) 등 보수 성향의 단체들은 한국교회총선거네트워크를 조직해 5개 분야, 기독교 관련 13가지 정책으로 세분화해 제안했다.

기독교 관련 이슈들이 중심이라는 점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사회 공공성을 담보하기 위한 노력이 담긴 내용들을 엿볼 수도 있었다.

진보 성향의 ‘투표짱 기독인 선거대책연대’는 사회 공공성 의제를 우선 초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이뤘다. 비정규직 노동자, 청년 일자리, 테러방지법 폐지, 취약금지법 제정 등 다양한 방향에 대한 정책이 제시했다.

다만 선거대책연대는 정책을 이뤄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는 미흡해 보였다. 정책발표 시기도 예고했던 때보다 늦어 선거 막판에서야 공개한 점도 아쉬웠다.

기독교계 싱크탱크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이끌어갈 인프라가 교계 전반에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전국대학YMCA전국연맹이 청년문제에 대한 5대 정책과제를 제시한 것은 눈에 띈다. 청년 정규직 일자리 보장을 위한 법률 제정, 청년주거비용 완화 위한 제도보완, 일방적 학교통폐합 막기 위한 절차 마련 등 세부방안까지 제시했다.

◇ ‘선거 참여’ 더 적극적으로

기독 유권자들이 선거에 더 주체적으로 참여한 점도 이번 선거에서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 ‘공의정치포럼’, ‘IVF 사회부’, 기윤실, 성서한국, SFC 등 기독교계 시민단체 10여 곳은 ‘공의정치시민네트워크’(상임대표:손봉호 장로)를 구성해 자발적 시민개표 참관운동을 추진해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올해 처음 선거권자를 대상으로 개표참관인을 모집했다. 단체는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300명 가까운 참관인을 전국에서 모았고, 후에 일반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1100명이 넘는 인원이 모집됐다. 이 중 717명을 193개 선거구 138개 개표소에 2인 1조로 파견한 것이다.

공명선거네트워크가 발표한 참관활동 결과에 따르면, ‘봉인상태 불량 투표함’, ‘미분류 투표지 대량 발생’, ‘투표지 분류기의 잦은 고장’, ‘선관위 직원의 과도한 제재’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단체는 조만간 개표참관 활동을 정리해 ‘백서’를 발간하고, 4.13총선 이후 정치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는 “이번 4.13총선에서 참관인 활동은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개표가 늦어진 것도 참관인 활동으로 더 꼼꼼하게 이뤄졌기 때문으로, 이는 개표감시가 철저했다는 뜻”이라고 평가하며 향후 선거에도 적극적인 참관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복음주의권 개혁인사들이 다수 참여해 조직한 ‘다시민주주의포럼’과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등 단체가 만든 ‘생명평화기독교행동’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야권후보 단일화를 촉구하는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기독교사단체 ‘좋은교사운동’은 주요 5개 정당의 교육분야 정책 전문가들을 초청해 정당별 교육정책에 대해 묻고 질의했다.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배덕만 교수는 “화합과 상생을 위한 보편적 가치를 제기해서 정치판을 새롭게 하고, 교회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인식시켜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교회가 이익집단의 하나로 전락하는 정치활동은 대중적 설득력을 얻기 어렵고 신학적으로도 평가하기 어렵다고 본다”고 전했다.

배 교수는 특히 “기독교계가 더불어 살 수 있고 평화롭게 살기 위한 정책들을 제시하는 것은 충분히 성서적 가치에 충실하고, 일반인들이 종교가 감당해주길 기대하고 있는 바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선거국면에서도 이러한 정치참여는 더 활발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